바로가기

본문으로 바로가기 GNB메뉴 바로가기

세종특별자치시의회

×

새롭게 시작하는 10년, 함께 만들어가는 세종

홈 > 의정활동 > 결의·건의문·성명서

결의·건의문·성명서

유네스코 글로벌 학습도시 추진에 대한 지지 결의문 의사입법담당관(의사기록담당) 2021-03-23 조회수 326

유네스코 글로벌 학습도시 추진에 대한 지지 결의문

 

우리는 정치사회경제문화 규범이 계속해서 급변하는 뉴 노멀 시대의 흐름에 휩쓸리고 있다. 특히 COVID-19 확산에 의한 팬데믹은, 불확실성과 세계화의 합작품이 얼마나 빠르고 강하게 전 인류를 잠식해갈 수 있는지를 깨닫게 하는 계기가 되었다.

 

세계화가 제시한 숙제는 범세계적 연대를 통해 풀어야 한다. 팬데믹을 포함해 빈곤, 범죄, 경제적 침체, 인구변화, 기후변화, 산업구조 변화 등 인류와 국제사회를 위협하는 다양한 도전에 맞서, 세계는 협력과 연대를 더욱 강화해 나가야 할 것이다.

 

협력과 연대의 가치 실현을 위해 평생학습은 큰 도움이 될 수 있다. 요람에서 무덤까지 전 생애에 걸쳐 지식과 기술, 가치관과 태도를 개발해 나간 시민들은 연대를 통해 변화를 이끌기 위한 기초체력을 보유하기 때문이다. 이는 포스트 코로나 시대를 초월, 위드 코로나 시대를 맞이하는 우리에게 그 어느 때보다도 평생학습의 중요성이 크게 와 닿는 이유이다.

 

이에 세종특별자치시의회는 국제사회의 지속 가능한 발전과 포용을 기반으로 하는 평생학습의 미래를 구축하고자 범세계적 연대의 시급성이 강조되는 지금, 세종대왕이 남긴 애민의 가치를 세계와 나누고 평생학습의 확산과 활성화에 사명을 다하기 위해, 유네스코 글로벌 학습도시 네트워크 진입을 위한 행·재정적 지원을 아끼지 아니할 것을 결의한다.

 

2021. 3. 23.

 

세종특별자치시의회 의원 일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