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본문으로 바로가기 GNB메뉴 바로가기

세종특별자치시의회

×

새롭게 시작하는 10년, 함께 만들어가는 세종

홈 > 소통마당 > 자유게시판

자유게시판

세종시 지역아동센터 활성화에 대하여!! 김** 2012-09-07 조회수 1125

 

안녕하십니까? 민주통합당 세종특별자치시의원 김부유입니다.

 

어느덧 녹음이 우거진 8월이 지나고 결실의 계절인 9월을 맞이하게 되었습니다.

이제 9월이면 국무총리실 이전을 시작으로 9부2처2청의 세종시 이전이 본격화되며, 행정기관 이전이 마무리되는 2014년이면 세종시는 명실상부한 행정중심복합도시로서의 면모를 갖추게 됩니다.

 

또한 명품도시 세종시 건설을 위해 불철주야 노력하시는 세종시청, 세종시교육청, 행복도시 건설청 공무원 여러분들의 노고를 치하 드립니다.

 

그리고 행정관청에서는 명품도시 세종시 건설이라는 그늘에 가려, 자칫 소외받을 수 있는 세종시 편입지역 주민들의 어려움에 대해, 더욱 더 귀 기울이고 경청하여 이들이 안고 있는 어려움에 대해서는 적극적으로 나서 주길 바랍니다.

 

세종시 편입지역-세종시 예정지역에 비해 더 열악

 

그래서 저는 세종시 예정지역에 비해 더 열악한 환경에 놓인 세종시 편입지역내 저소득 맞벌이 부부 및 자녀들을 위한 대책의 일환으로 지역아동센터에 대해 말씀을 드리려고 합니다.

 

세종시민 여러분!

교육! 예나 지금이나 교육의 중요성에 대해 의문을 제기하는 사람은 없을 것입니다. 그래서 예로부터 교육은 백년지대계(百年之大計)라 하였습니다.

그만큼 우리 사회가 교육을 논하거나 교육에 관련된 정책을 입안하고, 집행함에 있어 백년을 내다 봐야 한다는 중요한 의미를 함축하고 있다는 것을 생각할 때 교육은 그 무엇보다도 중요하게 다루어야 할 과제라 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저는 세종시 예정지역에 비해 상대적으로 더 열악한 세종시 편입지역 지역주민 및 아동․청소년들을 위해 교육 및 방과후 돌봄기능 강화가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또한 저는 이를 위해 지역아동센터가 그 역할을 수행할 수 있도록 세종시와 세종시 교육청은 토론의 장을 마련, 대책에 임해 주실 것을 부탁드립니다.

세종시민 여러분!

 

아시다시피 지역아동센터는 지역에서 보호를 필요로 하는 아동․청소년에게 지역사회안에서 사회복지 통합서비스를 제공하여 건강하고 안전한 보호를 목적으로 하는 시설입니다.

 

또한 지역아동센터의 주 이용계층은 수급권자와 차상위 계층으로 그 아동들이 90% 이상을 차지하고 있으며, 특히 맞벌이나 편부모가족, 조손가족, 다문화아동 등의 취약한 아동들이 무료로 이용하고 있는 소중한 시설입니다.

 

현재 세종시에는 이러한 지역아동센터가 세종시 편입지역에 12개가 있으며, 총 296명의 아동들이 방과후 돌봄서비스를 제공받고 있습니다. 하지만 지역아동센터가 아동․청소년들에게 사회적 순기능을 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그 속내를 들여다보면 여러 가지 문제점을 안고 있습니다.

 

우선 먼저

 

지역아동센터의 운영비 보조금이 현실화되지 못해 공부방 운영에 필요한 인건비, 관리비 등을 지원하고 나면 실질적으로 아동들에게 필요한 강사비나 교육기자재, 체험활동에 필요한 예산이 부족해 외부의 지원 없이는 운영을 할 수가 없는 실정입니다.

 

또한 지역아동센터의 대상 아동들은 정규교육기관에서 감당하지 못하고 소외 될 수밖에 없는 아동 및 청소년을 중심으로 하고 있으나 교육청과의 연계서비스는 이루어 지지 않고 있는 실정입니다.

 

그리고 각 학교에서 시행하는 방과후 학교 및 연중 돌봄학교와 지역아동센터가 아이들을 대상으로 교육 및 보육을 제공하고 있지만, 제공하고 있는 서비스가 크게 다르지 않아 이들의 상호합의와 중복서비스에 대한 조정이 필요한 실정입니다.

학교-지역아동센터 협력체계 ‘시급’

 

따라서 저는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방안으로 ‘학교안 지역아동센터’를 대안으로 제시하고자 합니다.

 

‘학교안 지역아동센터’는 학교가 문을 닫는 시간 이후에 학교밖에 있던 지역아동센터를 교내로 들여와 학교의 시설과 인프라를 활용할 수 있게 하는 모델입니다.

 

이는 지역아동센터를 이용하는 아동․청소년들에게 양질의 교육환경을 제공해 줌은 물론, 아동․청소년들이 교내에서 활동하게 됨에 따라 학생들의 안정감 회복은 물론 교육격차 해소를 위한 학습지원도 더 효율적으로 이루어질 것입니다.

 

또한 세종시 편입지역 지역주민은 물론 특히, 맞벌이나 편부모가족, 조손가족, 다문화아동 등의 취약한 아동들의 교육격차 해소에도 도움을 가져다 줄 것입니다.

 

따라서 저는 ‘학교안 지역아동센터’ 시행을 위해 세종시와 세종시 교육청이 조례를 만드는 등의 방법을 통해 인프라 연계에 나서 주실 것을 부탁합니다.

 

더불어 이를 위해 우선 먼저 시범적으로 ‘학교안 지역아동센터’를 운영하여 주실 것도 부탁합니다.

 

세종시민 여러분!

 

사랑받는 아이가 사랑할 줄 압니다.

사랑을 주는 사회가 사랑을 주는 아이를 만들고, 아이들의 오늘과 내일을 열어 줍니다.

 

저는 끝으로 “학교안 지역아동센터‘가 세종시 최초의 지자체와 교육청이 연계한 아동․청소년 복지 연계사업의 모범사례가 되어 명품도시 세종시! 명품교육 세종시!건설에 밑거름이 되어주길 빌어마지 않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