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본문으로 바로가기 GNB메뉴 바로가기

세종특별자치시의회

×

새롭게 시작하는 10년, 함께 만들어가는 세종

홈 > 소통마당 > 의회에바란다

의회에바란다

의회에바란다 보기 : 제목, 작성자, 작성일, 조회수, 담당부서, 상태, 첨부파일로 구분
brt가 뭐길래 세종을 분열시키는가? 일관성있는 시정운영을 부탁합니다 유** 2020-01-28 조회수 378

담당부서 산업건설위원회 처리완료


1. 세종시민의 행복을 위해 불철주야 애써주시는 의원님들께 감사드립니다
2. 세종시에서는 종종 주변에서 고운동 사람들을 "바보". "세상 물정도 모르는 사람"이란 핀잔을 들으며 상대적 박탈감에 빠지게 합니다. 왜 brt도 없는 "고아종". "고운도"에 사느냐.....
손바닥만한 세종시가 왜 시민들끼리 왜 싸워야하나요? brt 때문이죠
3. (요구) brt 보조노선 원안대로 해주세요. 국가 균형 발전의 근본이기 전에 대중교통 복지로 세종시 균형 발전의 근본이 먼저 되어야 하겠습니다.
가. 세종시는 국가균형 발전의 근본인 곳이고, 대중교통의 대중화를 내세우는 곳이란 걸 알고 있습니다. 그러나 이젠 이것 때문에 세종시가 분열되고 다툼의 장이 되고 있습니다. 겨우 7년 밖에 안된 도시가 벌써부터 이런 진흙탕 위에서 싸우게 하는 것은 그동안 세종시정의 운영이 원활치 못하게 시행해온 것을 보여준 것이란 생각이 듭니다.
나. 그동안 고운동 사람들 엄청난 노력으로 시내버스 노선 요구 실현했으나 세종시에선 많은 사람 수용한다고 빙빙 돌아가게 만들어 차라리 원래대로 돌려달라 한 실패작입니다. "빚 좋은 개살구"꼴이되어 분통을 사고 있습니다. 물론 세종시의 입장에선 경제성을 따져보고 모든 사람들을 위해 한거겠죠.
다. 그러나 이번 brt보조노선도 고운동에서 오랜 고생 끝에 기획한 것입니다. 그런데 이번에도 다른 동에서 숟가락 얹어가려고 발 한쪽 걸쳐가려고 난리입니다. 고운동에서 오송역, 반석역 가려면 다른 동은 20분이면 가능해도 그동안 고운동에선 갈아타며 1시간 넘게 고생해온 사람들입니다. 그래서 염원 끝에 기획한 보조노선인데 또 돌아가고 걸쳐간다면 작년과 같은 꼴이 됩니다.
4. 시정은 기업처럼 영리 목적이 아니고 경제성이 없더라도 시민의 삶의 질을 높여주는 일입니다. 그걸 보장 받기 위해 세금내는 것이고요. 대전 가까이 있는 동네는 고아종 동네보다는 대전 접근성은 너무도 빠르고 쉽습니다.
부디 brt보조노선을 원안대로 추진하시어 고아종 시민들에게도 삶의 질을 높여주시고 균형발전의 근간을 이뤄주시기를 부탁드립니다.
답 변
1. 의정 발전을 위해 의견 주신 귀하께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2. 귀하께서 주신 의견은 “BRT보조선 원안 추진”에 관한 사항으로, 시청 소관부서의 의견을 청취한 결과를 다음과 같이 답변 드립니다.
○ BRT 노선의 효율적인 운영과 안정적인 서비스 제공을 위해서는「간선급행버스법」에서 정하는 체계시설(전용도로·정류장 등)이 필요하나,
- 현재 도로여건상 쳬계시설 구축이 어렵습니다.
○ 다만, BRT 도로가 멀고 도보로 접근하기 불편하다는 고운동의 지리적 여건을 고려하여
- 체계시설 구축 없이 고운동을 경유하는 ‘내부순환BRT 보조노선’ 신설 방안에 대해 면밀한 검토(서비스 수준 및 BRT 본선 합류방안 등)를 진행 중이며, 현재 구체적인 답변은 어려운 상황입니다.
3. 아울러, 보다 자세한 사항은 시청 소관부서(교통과 044-300-5524)로 문의하여 주시기 바라며, 시의회에서는 시민의 다양한 민원‧건의 사항 등에 대해 다양한 검토 및 개선될 수 있도록 집행부(시청)와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