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본문으로 바로가기 GNB메뉴 바로가기

세종특별자치시의회

×

새롭게 시작하는 10년, 함께 만들어가는 세종

홈 > 소통마당 > 의회에바란다

의회에바란다

의회에바란다 보기 : 제목, 작성자, 작성일, 조회수, 담당부서, 상태, 첨부파일로 구분
2학기 세종시 중국어교사에 대한 부당한 지시의 순회배치에 대한 이의제기 최** 2021-07-20 조회수 619

담당부서 교육안전위원회 처리완료


안녕하세요. 세종시중국어교사연구회에서 말씀드립니다. 이번 2학기 세종시 중국어교사에 대한 부당한 순회교 배치에 대해서 이의를 제기합니다. 원적교의 창체 시수 및 담임 여부를 고려하지 않은채 중국어 시수만을 고려 요소로 두고 순회를 가라고 일방적으로 지시하는 것은 교육청의 행정편의주의적 방침으로 밖에 보이지 않습니다. 그리고 순회 교사 협의회에 막상 그 수업을 담당하는 교사의 참석은 배제한 채 교감선생님을 참석케해서 교육청에서 제시하는 시수표대로 움직여줄 것을 강요하는 운영 방식은 교사와의 소통을 단절하고 교육 공동체간의 화합 대신 갈등을 유발합니다. 교사에게 도움을 주는 중등 인사과가 아니라 교사를 억압하고 지시에만 따르라는 모습에 교육청의 역할에 강한 의문이 듭니다. 특히 담임 선생님까지 순회를 지시하거나 본교외 2학교를 순회하게 하는 지시 상황은 그 교육을 실제적으로 담당하는 교사의 정신적, 육체적 안전은 후순위로 생각하고, 또한 그 수업을 듣는 학생들의 양질의 수업권 및 담임반 학생들의 생활지도 등에서 누락을 가져올 수 있는 상황을 알고도 방관한채 행정만을 우선시 하는 업무 위주의 지시 상황이라 납득하기 어렵습니다. 이에 세종시 중국어교사 연구회 16명 전원은 교육청 순회지시의 부당함에 대응한 서명에 동의하였고, 최우선 방안으로 시간 강사의 활용을 제안합니다. 현재 단위학교에 배부되는 방만한 예산에 대한 조정만으로도 시간강사 수당을 충당할 수 있을 겁니다. 일자리도 창출할 수 있고, 본교 수업 및 학생 지도에 집중할 수 있는 내실있는 교육 환경 조성 및 교사들과의 소통에 힘써 주시길 간곡히 요청드리는 바입니다.
세종시 중국어교사 연구회 회장 및 일동 드림
답 변
○ 의정 발전을 위해 의견을 주신 귀하께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 말씀해주신 의견의 주요 요지는 2학기 세종시 중국어교사에 대한부당한 지시의 순회배치와 이를 해결하기 위한 정규교사 외 인력활용 제안으로 이해됩니다.

○ 먼저, 순회배치를 해결하기 위해 제시해 주신 정규교사 외 인력활용은 기간제교사와 시간 강사 채용의 경우 관련 법령과 지침에따라 예외적인 경우에만 가능하여 지원이 곤란한 것으로 집행부로부터 확인하였습니다.

○ 이와 관련해서는 좀 더 확인하고 집행부와 논의하도록 하겠습니다.

○ 또한, 말씀 주신 해당 교사들의 의견 반영 없이 순회교사 제도를운영하는 것에 대해서는 깊이 문제를 공감하며,순회교사 제도 마련 시 해당 교사들의 의견을 수렴할 수 있는제도적 방안을 마련해 줄 것을 집행부에 당부하였습니다.

○ 앞으로 세종시의회에서는 추후 순회교사 배치 제도와 관련하여지속적으로 모니터링해 나가겠습니다.

○ 향후에도 시의회에 다양한 의견을 제시해 주시면 개선점을 찾는 등지속적으로 노력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