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본문으로 바로가기 GNB메뉴 바로가기

세종특별자치시의회

×

새롭게 시작하는 10년, 함께 만들어가는 세종

홈 > 소통마당 > 의회에바란다

의회에바란다

의회에바란다 보기 : 제목, 작성자, 작성일, 조회수, 담당부서, 상태, 첨부파일로 구분
(3/5) 고복도립공원 인근 친환경종합타운( 쓰레기 처리장,소각장) 건립 추진을 반대합니다 김** 2021-09-08 조회수 295

담당부서 산업건설위원회 처리완료


안녕하세요?
답 변
1. 지역 발전과 의정 발전에 많은 관심을 가져 주심에 대해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2. 귀하가 제출한 민원사항은 '고복자연공원 인근 친환경종합타운 설치 반대'에 관한 사항으로, 앞서 답변을 드린 바 있지만, 폐기물처리시설이 비선호 시설임에 따라 고복자연공원에 대한 염려와 관심으로 의견을 재차 주신 것으로 이해됩니다.

3. 이와 관련하여 시청 소관 부서(자원순환과)의 의견을 청취한 결과를 다음과 같이 답변드립니다.

○ 세종시가 폐기물처리시설을 통합하여 설치하는 것은 증가하는 생활폐기물 적정 처리를 위하여 '폐기물처리시설 효율적 설치·운영방안' 용역결과에 따라 읍·면·동 각각 설치하는 것보다 통합하여 설치하는 것이 경제적·효율적으로 유리하므로 추진 중인 것임을 다시 알려드립니다.

○ 폐기물 소각로 인근 주민의 혈중 다이옥신 농도 조사자료('02. 11., 쓰레기 문제 해결을 위한 시민운동협의회)와 뉴스 기사 등에 따라 귀하가 우려하는 폐기물처리시설로 인한 환경오염 및 주민 건강 피해와 관련하여 확인한 결과,

- 최근 연구결과('21. 5. 18., 인천연구원)에서는 국내·외 사례를 통해 소각시설이 주변지역 환경 및 주민 건강에 미치는 영향이 미미한 수준이거나 없다고 밝히고 있었습니다.

- 특히, 서울시 자원회수시설 주변지역 대상의 주민건강영향조사(매년 실시)에서는 대기 중 다이옥신이 지난 10년간 대기환경기준보다 현저히 낮은 수준을 유지함과 동시에, 시설 가동기간과 미가동기간의 농도 차이가 크게 나타나지 않았다고 하며,

- '19년 전국 지자체 소각시설 178개소를 대상으로 실시한 배출물질별 농도 조사 결과에서도 다이옥신 배출농도가 0.005ng/㎥으로, 대기배출농도 법정기준(0.1ng/㎥) 대비 매우 낮게 나타났으며, 미세먼지 등 다른 배출물질 또한 기준치보다 현저히 낮은 농도로 배출된 것으로 확인되고 있습니다.

○ 아울러, 지속가능한 순환 경제 실현을 목적으로 폐기물처리시설 고품질화 추진 중인 정부 폐기물 정책에 부합하도록, 세종시에서도 안전하고 쾌적한 주민친화적 폐기물 처리시설을 조성하고자 최선을 다할 계획임을 알려왔습니다.

4. 친환경종합타운 설치에 대한 보다 자세한 사항은 시청 소관 부서(자원순환과 자원순환정책담당 044-300-4713)으로 문의하여 주시기 바라며, 앞으로도 시의회에서는 본 민원과 관련하여 지속적인 관심을 갖겠다는 말씀을 드립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