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본문으로 바로가기 GNB메뉴 바로가기

세종특별자치시의회

×

새롭게 시작하는 10년, 함께 만들어가는 세종

홈 > 소통마당 > 의회에바란다

의회에바란다

의회에바란다 보기 : 제목, 작성자, 작성일, 조회수, 담당부서, 상태, 첨부파일로 구분
세종시 소각장 설치와 관련하여 문의드립니다. 이** 2021-10-09 조회수 270

담당부서 산업건설위원회 처리완료


애초에 세종시 6-1지역에 부지까지 정해놓고 설립하기로 되어있던 소각장을 어찌하여 이미 혐오시설이 많이 있는 외곽인 전동면 송성리 지역으로 옮기는지. 이에대한 반대의견이 많은데 해당 사안의 세종시의회의 면밀한 검토가 있었는지 궁금합니다.


또한 이에 대해 송성리 관할 지역구 의원인 이재현님은 송성리 소각장설치의 찬성의견을 가지신건지도 궁금합니다.

송성리에있는 시멘트공장에서 신청을 해서 인근 요양병원에서 동의표를 채워서 진행중인걸로아는데. 이건에 대해 조사한 언론에서 해당 병원사람들은 속았다는 증언을 하고있다고 기사를 작성한것으로 아는데 (https://m.newspim.com/news/view/20210329000246 )이역시 세종의회에서 확인해본 사안인지 궁금합니다.

또한 세종시는 현재 국회의사당을 유치하는 명분으로 국토균형발전의 중심 세종시를 외치고있는데 세종시내에서조차 지역차별을 하고있는데 국토균형발전이 되겠습니까?
이건에대해 세종시에서는 인구밀집한 도시에서도 문제없는 친환경소각장이라면서 강남의 예를 다루고있는데.
그럼 도심인 세종시 6-1에 짓기로 했던 원안대로 하면되는데 사람없는 시골로 밀어넣으면서 사람과 어울리는 친환경을 내세우는것이 도무지 이해가 가지않습니다.

현재 세종시는 절차적으로나 의미적으로 문제가 많은 송성리 소각장설치를 강행하려는 분위기인데
국토균형발전의 핵심인 행정수도 세종시의 의회로서 의무와 역활을 다하고 계신지 묻지않을수가 없네요.
답 변
※ 2021. 10. 28. 공지사항('전동면 송성리 내 친환경종합타운 설치 반대' 관련 민원 답변입니다.) 내용과 같이 답변합니다.

○ 세종시가 친환경종합타운을 조성하는 것은 증가하는 생활폐기물의 적정 처리를 위하여 '폐기물처리시설 효율적 설치·운영방안' 용역결과에 따라 추진하게 된 것으로,
- 세종시 전역을 대상으로 공개모집('20. 12.~'21. 2.)한 결과 전동면 송성리가 폐기물처리시설 입지후보지로 선정되어, 입지후보지에 대한 타당성조사를 실시하고, 타당성조사 결과에 대한 주민 열람과 함께 주변지역 환경적 영향 등을 검토하기 위하여 전략환경영향평가 진행 중에 있으며 향후 이런 결과를 토대로 입지선정위원회에서 결정할 계획임을 알려드립니다.

○ 세종시에서는 주민이 안심할 수 있도록 폐기물처리시설을 깨끗하고 안전하게 설치·운영할 예정이며, 폐기물처리시설 주변지역 주민의 복지증진을 위해 최대한 노력할 것임을 알려왔습니다.

○ 아울러, 친환경종합타운 설치에 대한 보다 자세한 사항은 시청 소관부서(자원순환과 자원순환정책담당 044-300-4713~4714)로 문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