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본문으로 바로가기 GNB메뉴 바로가기

세종특별자치시의회

×

행정수도 세종, 시민중심 열린의회

홈 > 의회소식 > 보도자료

보도자료

  • 홈으로
  • 이전으로
  • 프린터
세종시의회 올해 첫 청소년 의회교실 개최 세종시의회 2022-05-10 조회수 57

세종시의회 올해 첫 청소년 의회교실 개최_2


세종시의회 올해 첫 청소년 의회교실 개최_3

 9일 본회의장서 모의 본회의와 의회 퀴즈 등 진행…참샘초 5학년 22명 참여

 

 

 세종특별자치시의회(의장 이태환)는 9일 본회의장에서 참샘초등학교 5학년 22명을 대상으로 ‘2022년 제1회 청소년 의회교실’을 개최했다.

 

 실내 마스크 착용을 제외한 사회적 거리두기가 전면 해제됨에 따라 이번 청소년 의회교실부터 대면 방식으로 재개돼 의미를 더했다. 

 

 청소년 의회교실은 일일 시의원 체험을 통해 정책 대안 제시와 민주적 의사 결정 과정 등 지방의회의 역할과 기능을 알아보는 프로그램으로 이뤄져 있다. 

 

 이날 참가 학생들은 의회 홍보영상을 시청한 후 모의 본회의를 진행한 데 이어 의회 퀴즈 및 선거를 체험할 수 있는 보드게임인 보트엠(투표게임)에 참여했다. 

 

 특히 모의의회에서는 실제 회의 진행방식과 비슷하게 각각 의장과 시의원, 시장, 교육감 등의 역할을 맡아 2분 자유발언, 시정 및 교육 행정에 대한 질문‧답변, 건의안 상정, 건의 사항에 대한 찬반 표결 등을 진행했다. 

 

 또한 ‘초등학교 매점 설치’와 ‘다양한 동아리부 운영을 위한 예산 확보’ 등을 안건으로 상정하고 학생들이 공감할 만한 교내 문제에 대해 열띤 토론을 벌였다. 

 

 이태환 의장은 “이번 청소년 의회교실을 통해 민주주의의 소중함을 깨닫고 정치에 대한 바른 생각을 키우는 기회가 됐으면 한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