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본문으로 바로가기 GNB메뉴 바로가기

세종특별자치시의회

×

새롭게 시작하는 10년, 함께 만들어가는 세종

홈 > 의회소식 > 보도자료

보도자료

상벙헌 세종시의회 의장, "장애인 인권 헌장, 화합하는 사회를 위해 하나씩 꼭 실현되어야만 하는 것" 세종시의회 2023-04-21 조회수 166

상벙헌 세종시의회 의장, 장애인 인권 헌장, 화합하는 사회를 위해 하나씩 꼭 실현되어야만 하는 것_2


상벙헌 세종시의회 의장, 장애인 인권 헌장, 화합하는 사회를 위해 하나씩 꼭 실현되어야만 하는 것_3

상병헌 세종시의회 의장은 2043회 장애인의 날 기념행사에 참석해 장애인의 어려움을 경청하고 격려하는 시간을 가졌다.

 

상 의장은 이날 개회에 앞서 낭독된 <장애인 인권 헌장>에 대해 사회적 권리, 명예에서 나아가 인권을 가진다는 것은 인간의 존엄성을 실현을 위해 반드시 필요한 조건이다고 통감하며 장애를 가졌다는 이유로 다른 사람이 누리는 권리, 명예, 특전이 거부되어선 안 된다고 말했다.

 

또한 세종시의회 김현옥 의원의 행보를 소개하며 지난해 김현옥 의원이 장애인구강진료센터 유치를 적극 제안하여 세종치과병원에 개원할 수 있도록 기여했다. 앞으로도 시의회 차원에서 장애인 복지를 위한 움직임을 이어 나가겠다고 약속했다.

 

덧붙여 세종시의회의 중증장애인 자립생활지원 조례 제정에 관해 설명하며 장애인들이 사회생활을 위한 자아실현에 한발 더 다가갈 수 있도록 노력하여 장애로 인해 불가능이라 느꼈을 일상의 누림이 가능해지도록 만들기 위해 더욱 헌신하겠다고 포부를 전했다.

 

특히 상 의장은 장애는 다른 것이지 틀린 것이 아니다라며 정상과 비정상의 경계가 아닌 차이의 경계로 장애를 인식 해야할 것을 강조했다. 또한 다양성을 수용하는 사회의 필요성을 강조하며 건강한 공동체의 시작이 타인의 다름을 인지함에서 시작한다는 당부도 잊지 않았다.

 

한편 차별은 없이, 기회는 같이, 행복은 높이를 주제로 열린 이번 행사에는 최민호 시장과 장애인단체 13곳 대표 및 회원, 가족 등 900여 명이 동참해 장애인의 날을 함께 축하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