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본문으로 바로가기 GNB메뉴 바로가기

세종특별자치시의회

×

새롭게 시작하는 10년, 함께 만들어가는 세종

홈 > 의회소식 > 보도자료

보도자료

세종시의회 온 글벗초 학생들‘본회의장 체험’눈길 세종시의회 2023-04-28 조회수 189

세종시의회 온 글벗초 학생들‘본회의장 체험’눈길_2


세종시의회 온 글벗초 학생들‘본회의장 체험’눈길_3

세종특별자치시의회(의장 상병헌)27일과 28일 소담동 글벗초등학교 6학년 학생 42명을 대상으로 청소년의회교실 견학프로그램을 운영했다.

 

견학 체험을 위해 질서정연하게 세종시의회에 입장한 글벗초등학교 학생들은 먼저 1층 의회 홍보관을 방문하면서 조례와 예산의 결정 등이 의회에서 이뤄진다는 것을 배우고 의회가 학교와도 밀접한 공공기관임을 깨닫는 시간을 가졌다.

 

해당 지역구 김현미 의원(더불어민주당, 소담동)은 아침부터 찾아온 글벗초등학교 학생들을 반갑게 맞이하면서 학생들의 눈높이에 맞춰 대화를 나눴다. 특히 소담동에 사는 학생이 낸 단지 내 쓰레기통이 부족하다는 의견에 공감하며 의정활동 중에 꼭 의견을 내겠다고 하였다.

 

김 의원은 학생들에게 지역의원이 된 계기와 행정복지위원회의 역할, 그리고 2027 하계세계대학경기대회 추진 특별위원회에서 하는 일을 설명했다. 견학 온 학생들은 질문하기 어려웠는데 의원님이 친절하게 설명해 주셔서 감사하다”, “신문에서만 보던 의회에 직접 방문하니 신기하기도 하고 의원님이 친근하게 느껴졌다며 지역의원과 만난 소감을 전했다.

 

특히 견학 인원 중 5명의 학생은 2분 발언 체험을 통해 적극적으로 세종시의 사회 문제점과 해결 방안에 대해 의견을 내는 시간을 가졌다. ‘학습격차 해소를 위한 학기평가 도입’, ‘세종시 환경을 위한 반려동물 배설물 및 담배꽁초 관리’, ‘초등학생용 농구장 지정 및 농구장 환경 개선’, ‘이응다리 내 자살 방지 문구 설치’, ‘괴화산 내 자전거 등산로 설치등 창의적이고 현실적인 해결책을 또박또박 발언했다.

 

표결 체험과 의회 퀴즈, 본회의장 체험을 진행한 후 학생들은 시의회가 어떤 일을 하는지 교과서로 배운 것보다 이해가 잘되었다라며 오늘 체험을 다른 친구들에게도 알려주고 싶다. 우리가 느낀 일상 속 불편함에 대한 해결책을 낼 수 있는 곳이 바로 의회라는 것을 알게 되어 뿌듯하다고 말했다.

 

김 의원은 학생들과 소통할 기회가 흔치 않은데, 이 계기를 통해 세종의 미래를 책임질 어린이들의 목소리를 들을 수 있어 기쁘다. 이전보다 교육 현장에 더욱더 관심을 가지고 의정활동에 임하겠다라며 소감을 전했다. 더불어 학생들과 소통한 내용을 되새기며 앞으로도 글벗초등학교 및 소담동 지역을 위한 노력을 멈추지 않겠다고 전했다.

 

 

 

한편 글벗초등학교를 마지막으로 세종특별자시의회는 2023 청소년의회교실 견학 프로그램을 마무리했다. 이번 청소년의회교실은 417일부터 28일까지 진행됐으며 총 6개 학교(미르초ㆍ보람초ㆍ감성초ㆍ솔빛초ㆍ전동초ㆍ글벗초) 13개 학급 292명 학생이 프로그램에 참여하여 의회를 알아가고 민주주의를 간접적으로 체험해 보는 시간을 가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