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본문으로 바로가기 GNB메뉴 바로가기

세종특별자치시의회

×

새롭게 시작하는 10년, 함께 만들어가는 세종

홈 > 의회소식 > 보도자료

보도자료

2027 하계세계대학경기대회 성공개최 활용방안 토론회 개최 세종시의회 2023-05-01 조회수 135

2027 하계세계대학경기대회 성공개최 활용방안 토론회 개최_2


2027 하계세계대학경기대회 성공개최 활용방안 토론회 개최_3

세종특별자치시의회(의장 상병헌) 2027 하계세계대학경기대회 추진 특별위원회(위원장 김현미)가 주최·주관한 “2027 하계세계대학경기대회 성공개최 방안 토론회27일 세종특별자치시의회 의정실에서 열렸다.

 

김현미 위원장이 좌장을 맡은 이날 토론회는 시민과 체육관련 유관기관, 공무원 등이 참여하였으며, 상병헌 의장, 고기동 행정부시장이 축하 인사를 나눴다.

 

오늘 주제 발표는 이창섭 충남대학교 명예교수로부터 메가스포츠 이벤트와 도시발전이라는 주제와 함께 남상우 충남대학교 스포츠과학과 교수의 “2027년 하계세계대학경기대회 성공적 공동 개최를 위한 방향과 방안이라는 주제를 가지고 발표하였다.

 

첫 번째 토론발표를 맡은 박란희 세종특별자치시의회 부의장은 대회개최를 계기로 메가시티 성공모델이 되어 세종의 정체성을 확립하는 계기를 마련하고 4개 시도의회 차원의 협력과 평화스포츠 추진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두 번째 토론발표를 맡은 세종특별시의회 최원석 의원은 설치된 시설에 대해 대회 개최 이후 활용방안과 함께 체육시설 본연의 기능을 살려 지역경제와 문화를 선도하는 시설로 건설하여 줄 것을 주문했다.

 

세 번째 토론발표를 맡은 류성옥 고려대학교 국제스포츠학부 교수는 지역대학의 학생들이 참여하는 대회준비로 소속감을 통한 지역정착의 계기로 삼아야 한다고 밝혔다.

 

네 번째 토론발표를 맡은 유성연 한남대학교 교수는 체육시설 확대를 통한 유무형의 인프라 구축과 함께 대회 참여 자원봉사자를 대학과 연계한 준비가 필요하다고 제언했다.

 

마지막으로 토론발표를 맡은 세종특별자치시 류제일 문화체육관광국장은 창조도시로 세계에 세종을 알릴 수 있도록 준비하고 있고, 광광특구와 함께 나아가 체육진흥지구 지정도 준비하고 있다며 차질 없는 대회 준비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김현미 위원장은 종합체육시설의 조기건립을 통한 차질 없는 대회준비도 중요하지만, 건립 전부터 시에 맞는 체육시설 설치로 활용도를 높여나갈 수 있는 고민과 함께 개최 이후 시민의 혈세가 낭비되지 않은 대회로 기억될 수 있도록 시민과 조직위원회, 의회와 같이 고민이 필요하다고 강조하였다.

 

 

 

또한, 세종시의회 “2027 하계세계대학경기대회 추진 특별위원회는 공동 유치하는 4개 시도의회 중 처음으로 구성운영하고 있으며, 성공적인 대회 준비에 적극 협력해 나갈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