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본문으로 바로가기 GNB메뉴 바로가기

세종특별자치시의회

×

새롭게 시작하는 10년, 함께 만들어가는 세종

홈 > 의회소식 > 보도자료

보도자료

충청권 시도의회의장단 국회세종의사당 건립 위한 국회규칙 조속 제정 공동건의 세종시의회 2023-05-15 조회수 112

충청권 시도의회의장단 국회세종의사당 건립 위한 국회규칙 조속 제정 공동건의_2


충청권 시도의회의장단 국회세종의사당 건립 위한 국회규칙 조속 제정 공동건의_3

세종특별자치시의회(의장 상병헌)15대전광역시의회, 충청북도의회, 충청남도의회와 공동으로 국회 세종의사당 건립을 위한 국회규칙 조속 제정 건의문을 채택했다고 밝혔다.

 

충청권 4개 시도의회 의장단(이하 의장단)15일 세종시의회 1층 대회의실에서 충청권 상생 발전을 위한 간담회를 열고 특별지방자치단체 광역의회 구성 계획과 2027년 하계세계대학경기대회 성공 개최를 위한 상호 협력 방안 등을 심도 있게 논의했다.

특히 이 자리에서 의장단은 세종시의회 상병헌 의장이 공식 안건으로 제출한 국회 세종의사당 건립을 위한 국회규칙 조속 제정 건의문에 공동 서명하고 국회와 정부 등에 국가균형발전과 수도권 과밀 해소를 위한 전향적인 결단을 촉구했다.

 

또한 의장단은 특별자치단체 광역의회 구성 등에 관한 규약안 및 광역의회 구성 공감대 확보 방안 2027 하계세계대학경기대회 성공 개최를 위한 준비 상황 점검 및 추진 계획 협력·지원 요청 사항에 대한 상호 의견을 공유했다.

 

충청권 특별지자체 광역의회 구성 및 운영에 관한 쟁점 사항에 대해서는 4개 시도의회가 충분한 논의를 거쳐 구체화하기로 했다. 또한 이를 위해 협의기구 마련을 비롯한 연구용역·세미나 개최 등을 통해 지역 주민들의 관심과 호응을 유도할 계획이다.

 

아울러 이번 간담회를 계기로 2027 충청권 하계세계대학경기대회의 성공 개최에 필요한 조직위원회 구성 및 운영 대회 종합계획 및 시설 종합계획 수립 대회 마케팅 전략 수립 및 홍보방안 추진 자원봉사인력 양성 및 시민협력체계 구축 등을 위한 충청권 시도의회 차원의 공동 협력 및 지원 체계가 한층 강화될 전망이다.

 

세종시의회 상병헌 의장은 현재 세계대학경기대회 준비를 위한 조직위원회 구성과 동시에 경기장 및 훈련장, 선수촌 등 대회 기반 시설을 마련하는 데 충청권 시도의회가 역량과 의지를 집중해야 할 시기라면서 대회 폐회식 예정지인 세종시 대평동 종합경기장과 같이 장기간 걸쳐 이뤄지는 대규모 공사의 경우 예비타당성 조사 면제 등 조속히 정부의 협력과 지원이 이뤄질 수 있도록 힘을 모으겠다고 말했다.

 

 

 

의장단은 향후 지속적인 간담회를 통해 2027 세계대학경기대회 준비 과정에서 나타난 문제점들을 진단하고 합리적인 대안을 모색할 예정이다. 또한 의장단은 충청권 메가시티 구축을 위해 구성된 충청권 특별지자체 합동추진단의 운영을 적극적으로 지원하고 충청권 특별지자체 출범의 당위성과 중요성을 적기에 알려 국민적 공감대 확보에 주력할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