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본문으로 바로가기 GNB메뉴 바로가기

세종특별자치시의회

×

새롭게 시작하는 10년, 함께 만들어가는 세종

홈 > 의회소식 > 보도자료

보도자료

[5분자유발언] 박성수 의원 “미래를 위한 첫걸음, 올바른 역사교육에서 시작된다!” 세종시의회 2019-09-10 조회수 479

[5분자유발언] 박성수 의원 “미래를 위한 첫걸음, 올바른 역사교육에서 시작된다!”_2

10일 제57회 임시회 2차 본회의서 식민잔재 청산 등 역사 바로세우기 실천운동 강조 

 

 

 한국 수출 규제 조치와 평화헌법 개정 등 과거 일본 군국주의를 재현하려는 일본 아베 정부의 그릇된 역사인식에 맞서 세종시 관내 교육현장에 역사교육 활성화와 일제강점기 식민잔재 청산 조례를 도입해야 한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세종특별자치시의회(의장 서금택) 박성수 의원(종촌)은 10일 열린 제57회 임시회 제2차 본회의에서 ‘미래를 위한 첫걸음, 올바른 역사교육에서 시작된다’라는 주제로 5분 자유발언을 실시했다. 


 이날 박성수 의원은 “초․중․고 24개교 학생 동아리와 역사 관련 교사 중심의 8개 연구모임이 활동 중”이라며 “이는 세종시 전체 초등학교의 12.5%, 중학교의 37.5%, 고등학교의 절반에 불과하다”고 언급했다. 


 특히 박 의원에 따르면 역사 동아리 주요 활동내용이 그 중요성을 감안하더라도 일제강점기와 항일․독립운동, 독도 문제 등과 같이 근․현대사 이후에 치중돼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박 의원은 이러한 역사 동아리 활동 실태를 토대로 ‘세종시교육청 초․중․고등학교 역사교육 활성화 조례’제정의 필요성을 제기했다. 이 조례에 체계적인 역사 교육의 활성화를 위한 교육감의 책무와 교과과정의 기본원칙, 계획 등을 구체적으로 제시하고 관리될 수 있는 세부 조항들을 담겠다는 것이다. 


 또한 박 의원은 3․1운동과 임시정부 수립 100주년의 해를 맞아 경제 보복 조치에 이어 평화 헌법 개정 등을 꾀하는 일본의 현 상황을 지적했다. 이어 박 의원은 “관내 공공도서관과 학교 도시관 등에 친일인명사전을 지속적으로 확대 보급해야 한다”며 “이는 다시는 이 땅에 통한의 역사가 반복되지 않기 위한 ‘역사 바로세우기 실천운동’”이라고 강조했다. 


 이에 대한 제도적 장치로 박 의원은 ‘세종시교육청 초․중․고등학교 일제강점기 식민잔재 청산에 관한 조례’를 언급했다. 이는 교육 현장에 스며든 전체주의나 군국주의 훈육 문화 대신 인권과 민주주의, 평화교육이 자리 잡을 수 있는 교육정책 방향을 조례로 제정해 학생들에게 올바른 역사 인식과 가치관을 심어주자는 취지다. 


 박 의원은 “일제강점기 역사 교육은 반일 감정을 자극하는 것이 아닌 학교 내 남아 있는 식민잔재 청산과 더불어 학생들이 선조들의 자주독립과 애국정신을 가슴에 새기고 계승하자는 것”이라고 역설했다. 


 끝으로 박 의원은 “‘지난날 일본이 저지른 만행에 따른 진심어린 사죄,  이에 대한 우리의 용서, 그리고 영원한 기억’만이 한․일 간의 얽힌 실타래를 푸는 방법”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