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본문으로 바로가기 GNB메뉴 바로가기

세종특별자치시의회

×

새롭게 시작하는 10년, 함께 만들어가는 세종

홈 > 의회소식 > 보도자료

보도자료

[5분자유발언] 박용희 의원, 조치원읍 중학생 배치를 통한 지역 균형발전 방안 제시 세종시의회 2019-10-22 조회수 681

[5분자유발언] 박용희 의원, 조치원읍 중학생 배치를 통한 지역 균형발전 방안 제시_2

2021학년도 조치원읍 중학교 학군 변경 및 2개교 학급수 동일 배정 등 제안

 

 

 세종특별자치시의회(의장 서금택) 박용희 의원은 22일 열린 제58회 임시회 2차 본회의에서 ‘조치원읍 중학교 이전 재배치에 따른 학생 배치에 관한 제언’이라는 주제로 5분 자유발언을 했다. 


 박 의원은 2021학년도 3월부터 남녀공학으로 전환되는 조치원 중학교 신입생 배정 등과 관련한 지역 내 문제에 대해 의회와 교육청, 학생, 학부모 등 지역민이 함께 논의하고 해결방안을 찾아야 할 시점이라고 지적했다.


 2018년 10월 조치원읍 중학교 이전 재배치 계획이 확정된 이후 조치원중은 신흥리로 신축 이전하며, 조치원여중은 이달 초 교육부 중앙투자심사에서 증‧개축 사업이 통과돼 리모델링과 내진 보강 등이 이뤄질 계획이다.


 박 의원은 학교 재배치 이후 예상되는 문제에 대해 △두 학교 간 교육시설 및 주변 시설 차이로 인한 학생 쏠림 현상 발생 △동부지역 공동화 및 학생 등 인구 유출 △학급 수 차이로 인한 지역 불균형 가중 △주변지역 중학교 학생 급감 등이 나타날 수 있다고 주장했다. 


 박 의원은 이에 대한 해결방안으로 첫째, 현재 운영되고 있는 ‘학구’를 ‘학군’으로 변경해 학생의 선택권 확대, 둘째, 조치원여중과 조치원중의 학급 수 균등 배정, 셋째, 배정 방법 마련에 대한 의견수렴 절차 공유, 넷째, 배정 이후 발생할 수 있는 원거리 통학생 등을 위한 행정‧재정적 지원을 적극 검토하여 줄 것을 요청했다.


 끝으로 박 의원은 “우리의 미래인 학생들을 위해 더 많은 준비와 사전 검토를 거쳐 적정한 학생 배치를 통해 조치원이 교육중심 지역으로 지속적으로 발전하고, 학생들이 살기 좋은 도시 세종시의 일원이 될 수 있도록 힘써 주시기를 당부 드린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