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본문으로 바로가기 GNB메뉴 바로가기

세종특별자치시의회

×

새롭게 시작하는 10년, 함께 만들어가는 세종

홈 > 의회소식 > 보도자료

보도자료

세종시의회 손인수 의원, ‘수돗물 이용 활성화 조례 제정’ 토론회 개최 세종시의회 2019-10-29 조회수 332

세종시의회 손인수 의원, ‘수돗물 이용 활성화 조례 제정’ 토론회 개최_2


세종시의회 손인수 의원, ‘수돗물 이용 활성화 조례 제정’ 토론회 개최_3

수돗물 음용률 제고와 제도 개선을 위한 시민포럼…내년 초 조례 발의 예정

 

 

□ 세종특별자치시의회(의장 서금택) 손인수 의원(새롬․다정․나성)은 10월 28일 오후 2시 대회의실에서 ‘세종특별자치시 수돗물 이용 활성화 조례 제정’을 위한 토론회를 개최했다.

 

□ 토론회에는 세종시의회 손인수 의원과 박성수 의원을 비롯해 한국수자원공사, 관계부서 공무원, 대전세종수돗물시민네트워크, 세종환경운동연합 등 수돗물 전문가와 시민단체들이 참석했다.

 

□ 이번 토론은‘우리나라 수돗물 음용률 제고를 위한 개선방안’,‘세종시 상수도 관리 현황’,‘세종시 스마트워터시티(SWC)구축 시범사업’등 세 가지 주제로 진행되었다.

 

□  패널들은 주제 발표 이후 개선방안으로 다양한 의견을 제시했다. 주요 제안 내용으로는 서울시 문래동 사례를 통해 본 문제발생 이후 즉각적인 대응과 주민소통, 관로 세척 등에 대한 계획수립, 시민평가단 운영, 지속적이고 연속적인 관리‧감시기능 강화, 재해‧재난에 대한 관리 능력 증대 등이 있다.

 

□  특히, 토론회에서는 조례 제정에 대해 기존 타 지자체 조례에서 시민 참여에 대한 내용이 미흡한 부분과 시민 의견을 반영하는 데 한계가 있다는 지적, 그리고 주요 구성원들의 역할을 구체화하고 공공기관, 주민, 단체 등 참여 주체에 대한 인센티브를 부여해 적극적인 참여를 유도할 수 있는 내용이 필요하다는 의견이 나왔다.

 

□  이날 참석자들은 조례 제정을 시작으로 일관된 지표를 설정하고 교육과 홍보, 문화 형성을 위해 유관기관들의 협업 필요성에 대해 공감대를 형성했다.

 

□  또한 이러한 활동들을 시작으로 일반 시민뿐만 아니라 미래 세대들에 대한 교육의 중요성 인식을 통한 사업 전개 등 보다 발전된 수도정책을 수립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는 데 인식을 같이 하며 토론회를 마무리했다.

 

□  세종시의회 손인수 의원은 두 차례 간담회와 토론회를 통해 도출된 의견들을 수렴해서 ‘세종시 수도정책 발전을 위한 세종특별자치시 수돗물 이용 활성화 조례(가칭)’의 완성도를 높이겠다는 각오다. 손 의원은 보완 과정을 거쳐 수돗물 활성화 조례안을 제60회 임시회에서 발의할 예정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