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세종특별자치시의회

제80회 제1차[폐회중] 대학캠퍼스유치를위한특별위원회(2023.03.09 목요일)

기능메뉴

회의록검색
  • 크게
  • 보통
  • 작게
닫기

맨위로 이동


세종특별자치시의회

×

설정메뉴

발언자

안건

안건선택

맨위로 이동


본문

제80회 세종특별자치시의회(임시회폐회중)

대학캠퍼스유치를위한특별위원회 회의록
제1호

세종특별자치시의회사무처


일 시 : 2023년3월9일(목)

장 소 : 행정복지위원회회의실


의사일정(제1차 회의)

1. 대학캠퍼스유치를위한특별위원회 위원장 선임의 건

2. 대학캠퍼스유치를위한특별위원회 부위원장 선임의 건


심사된 안건(제1차 회의)

o 보고사항(전문위원 선우명수)

1. 대학캠퍼스유치를위한특별위원회 위원장 선임의 건

o 위원장(김영현) 인사

2. 대학캠퍼스유치를위한특별위원회 부위원장 선임의 건

o 부위원장(최원석) 인사


o 보고사항(전문위원 선우명수)

(14시17분)

○전문위원 선우명수 안녕하십니까, 교육안전전문위원 선우명수입니다.

오늘 회의 진행과 관련하여 보고드리겠습니다.

세종특별자치시의회대학캠퍼스유치를위한특별위원회는 2023년 1월 11일 김영현 의원님 등 11명이 발의하여 2023년 2월 10일 제80회 세종특별자치시의회 임시회 제3차 본회의에서 구성 결의안이 의결되었으며, 대표발의 하신 김영현 의원을 비롯한 김현미 의원, 김현옥 의원, 김효숙 의원, 박란희 의원, 안신일 의원, 유인호 의원, 이현정 의원, 임채성 의원, 최원석 의원 등 열 분의 의원께서 선임되었습니다.

활동 기간은 위원 선임일부터 2024년 6월 30일까지입니다.

「세종특별자치시의회 교섭단체 및 위원회 구성과 운영에 관한 조례」 제8조 및 제11조에 따라 위원장과 부위원장을 선출하여 본회의에 보고토록 되어 있어 오늘 위원장과 부위원장을 선출하게 됩니다.

오늘 참석하신 위원님은 재적위원 10명 중 8명이 출석하여 「지방자치법」 제72조 및 제73조에 따라 의사 및 의결정족수가 충족되었으며 「세종특별자치시의회 교섭단체 및 위원회 구성과 운영에 관한 조례」 제8조제2항에 따라 위원장이 선임될 때까지 출석하신 위원님 중 최다선 연장자 위원께서 위원장의 직무를 대행하도록 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오늘 출석하신 위원님 중 연장 위원이신 김현옥 위원께서 위원장 선출을 위한 회의를 주재해 주시겠습니다.

김현옥 위원님께서는 위원장석으로 나오셔서 회의 진행을 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이상으로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김현옥 위원장직무대행, 위원장석으로 이동)

(14시19분 개의)

○위원장직무대행 김현옥 의석을 정돈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제80회 세종특별자치시의회 임시회 폐회 중 제1차 세종특별자치시의회대학캠퍼스유치를위한특별위원회를 개의하겠습니다.

「세종특별자치시의회 교섭단체 및 위원회 구성과 운영에 관한 조례」 제8조제2항에 따라 연장자로서 임시 위원장의 직책을 맡게 된 김현옥 위원입니다.

위원님 여러분, 먼저 대학캠퍼스 유치 특별위원회의 위원으로 선임되신 것을 진심으로 축하드립니다.

위원장 선임 시까지 원만하게 회의가 진행될 수 있도록 위원님들의 적극적인 협조를 부탁드립니다.

우선 오늘 김현미 위원님과 임채성 위원님께서 개인 사정으로 지금 함께하지 못하셨는데요.

잠시, 식사도 하셨고 바로 회의를 진행하는 것보다는 짧게 인사 말씀 잠깐 듣고 시작하는 것으로 하겠습니다.

우선 김영현 위원님부터 이렇게, 30초를 넘기지 않는 선에서 짧은 인사 부탁드립니다.

김영현 위원 안녕하십니까, 김영현입니다.

제 지역구에 있는 캠퍼스 부지이기도 하고요.

그러다 보니까 대표발의를 하기는 했는데요.

이렇게 많은 위원님들께서 동참해 주시고 이 세종시 안에 멋진 캠퍼스가 조성되고 니즈에 맞는 좋은 대학교가 설치될 수 있도록 다 같이 힘써 주셨으면 감사하겠습니다.

이상입니다.

○위원장직무대행 김현옥 다음은 김효숙 위원님.

김효숙 위원 우선 함께하게 되어서 영광이고요.

제3기에 이어서 제4기에서도 같은 주제로 한다는 것은 세종시에 꼭 필요한 일이기 때문에 한다고 생각이 들면서 함께해서 시너지가 나는 일들, 여러 일들 해 보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직무대행 김현옥 박란희 위원님.

박란희 위원 박란희입니다.

특별위원회 준비해 주신 교육안전위원회 전문위원분들께 감사드리고 대학캠퍼스 유치 특별위원회에 동참하게 된 것을 영광으로 생각합니다.

우리 세종의 아이들의 미래를 위해서 또 더 나은 세종을 위해서 이 특별위원회를 통해서 괄목할 만한 어떤 성과를 낼 수 있도록 저도 최선을 다해서 같이 협력하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직무대행 김현옥 다음은 안신일 위원님.

안신일 위원 안신일 위원입니다.

이렇게 귀하신 위원님들과 함께해서 영광이고 대학캠퍼스 유치를 위해서 함께 열심히 다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직무대행 김현옥 유인호 위원님.

유인호 위원 반갑습니다.

유인호입니다.

3대 때 이어서 4대 때 계속 진행되는 특별위원회 활동에 열심히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개인적으로는 사실 3대 때 대학캠퍼스 유치를 위한 토론회에도 참석했던 기억이 있습니다.

나름대로 애착을 가지고 있는 그런 위원회 활동이기 때문에 우리 위원님들과 함께 새로운 대학, 실현 가능한 대안을 만들도록 열심히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직무대행 김현옥 이현정 위원님.

이현정 위원 안녕하세요, 이현정 위원입니다.

대학캠퍼스 유치 특위에 이렇게 오게 되었는데 제가 위원이 아닌 시절부터 이 특위에 관심은 많았었고 균형발전과 대한민국의 중심인 세종시에서, 사실 우리 시의 자족 기능을 담당할 아주 중요한 역할을 해야 하거든요, 대학캠퍼스를 유치한다는 게.

그런데 현재 입주 의사를 밝힌 대학이 충청권 대학밖에 없는 게 조금 아쉬운 부분이기도 하고 해서 앞으로 이 위원회를 통해서 좀 더 생산적이고 나은 논의가 이루어질 수 있는 장이 됐으면 좋겠습니다.

여러 위원님들, 잘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직무대행 김현옥 최원석 위원님.

최원석 위원 안녕하십니까?

여기 훌륭하신 위원님들과 같이 위원회 활동을 하게 되어서 영광이라고 생각합니다.

저는 이 대학 유치라는 게 말 그대로 교육시설 유치로 하는 게 아니라 세종이 부족했던 하나의 신성장동력을 유치하는 것으로 생각하고요.

그래서 좋은 제도와 기반을 만들도록 열심히 일해 보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직무대행 김현옥 소감을 짧게 발표해 주신 모든 위원님들께 감사 말씀 드립니다.

짧지만 각자의 포부를 우리가 같이 공유할 수 있는 시간이었지 않나 싶습니다.


1. 대학캠퍼스유치를위한특별위원회 위원장 선임의 건

(14시23분)

○위원장직무대행 김현옥 그러면 의사일정 제1항 세종특별자치시의회대학캠퍼스유치를위한특별위원회 위원장 선임의 건을 상정합니다.

특별위원회 위원장은 「세종특별자치시의회 교섭단체 및 위원회 구성과 운영에 관한 조례」 제8조제1항에 따라 위원회에서 1인을 호선하고 본회의에 보고하도록 되어 있습니다.

오늘 회의 진행에 앞서 특별위원회 위원장과 부위원장 선임을 위해 간담회를 갖고자 하는데 위원님 여러분, 이의 없으십니까?

(『없습니다.』 하는 위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간담회가 끝날 때까지 정회를 선포합니다.

(14시24분 회의중지)

(14시27분 계속개의)

○위원장직무대행 김현옥 의석을 정돈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회의를 속개하도록 하겠습니다.

간담회에서 협의해 주신 대로 세종특별자치시의회대학캠퍼스유치를위한특별위원회 위원장으로 김영현 위원님을 선임하고자 하는데 위원님 여러분, 이의 없으십니까?

(『없습니다.』 하는 위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의사일정 제1항 세종특별자치시의회대학캠퍼스유치를위한특별위원회 위원장 선임의 건은 김영현 위원님이 위원장으로 선임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위원장 선임에 협조해 주신 위원님들, 감사합니다.

위원장으로 선임되신 김영현 위원님께서는 위원장석으로 이동하셔서 회의를 진행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김현옥 위원장직무대행, 김영현 위원장과 사회 교대)


o 위원장(김영현) 인사

○위원장 김영현 세종특별자치시의회대학캠퍼스유치를위한특별위원회 위원장으로 선임된 김영현입니다.

먼저 지금까지 회의를 진행해 주신 김현옥 위원님께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세종시의 지역인재 육성과 자족 기능 확충을 위한 현안 과제인 대학캠퍼스 유치를 위해 뜻을 함께하시며 저를 위원장으로 선출해 주신 위원님들께 감사의 말씀 드립니다.

그동안 대학 유치를 지속적으로 추진해 왔으나 급변하는 고등교육 환경을 고려할 때 현실적으로 어려운 문제들이 많은 것 같습니다.

앞으로 본 위원은 특별위원회 위원님들과 함께 세종시가 가진 다양한 자원과 잠재력을 바탕으로 지속적인 의견 수렴과 협력을 통해 대학캠퍼스 유치를 위한 최선의 노력을 기울이겠습니다.

그러면 저와 함께 본 특별위원회를 이끌어 주실 부위원장님을 선출토록 하겠습니다.


2. 대학캠퍼스유치를위한특별위원회 부위원장 선임의 건

(14시30분)

○위원장 김영현 의사일정 제2항 세종특별자치시의회대학캠퍼스유치를위한특별위원회 부위원장 선임의 건을 상정합니다.

특별위원회 부위원장은 「세종특별자치시의회 교섭단체 및 위원회 구성과 운영에 관한 조례」 제11조에 따라 위원회에서 1인을 호선하고 본회의에 보고토록 되어 있습니다.

부위원장 선임은 간담회에서 협의하여 주신 대로 최원석 위원님을 부위원장으로 선임하고자 하는데 위원님 여러분, 이의 없으십니까?

(『없습니다.』 하는 위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의사일정 제2항 세종특별자치시의회대학캠퍼스유치를위한특별위원회 부위원장 선임의 건은 최원석 위원님이 부위원장으로 선임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최원석 부위원장님, 의석에서 인사 말씀 해 주시기 바랍니다.


o 부위원장(최원석) 인사

○부위원장 최원석 안녕하십니까, 방금 부위원장으로 선출된 최원석입니다.

저를 부위원장으로 선출하여 주셔서 감사의 말씀 드리겠습니다.

제가 앞에 인사말에도 짧게 말씀드렸지만 우리 세종시는 지금 신생 도시로서 도시에 먹거리가 많이 부족한 게 현실입니다.

어떻게 보면 대학이 유치되면 단지 교육기관 하나만 생기는 것이 아니고 새로운 문화가 생길 것이고 새로운 주거 형태가 생길 것이며 새로운 산업이 발전할 것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우리는 대학 유치와 관련하여 더더욱 신중하고 면밀하게 접근해야 할 필요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저는 여기 계신 위원님들과 함께 대학이 들어오기 위한 제도와 기반, 이 모든 사항을 신중하게 검토할 것이며 위원장님과 함께 성공적인 위원회 활동을 이끌어 가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 김영현 최원석 부위원장님 수고하셨습니다.

위원님 여러분, 오늘 계획된 안건은 모두 마쳤습니다.

대학캠퍼스 유치를 통해 세종시가 미래 성장을 주도하고 자족 기능을 갖춘 도시로 완성될 수 있도록 협조와 지원을 부탁드립니다.

다음 회의는 부위원장님과 협의해서 별도로 통보해 드리겠습니다.

이상으로 제1차 대학캠퍼스유치를위한특별위원회 회의를 마치겠습니다.

산회를 선포합니다.

(14시32분 산회)


○출석위원(8인)
김영현최원석김현옥김효숙박란희안신일유인호이현정
○전문위원
  선우명수
○기록공무원
  이지민

맨위로 이동

페이지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