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세종특별자치시의회

제85회 제1차 의회운영위원회(2023.10.12 목요일)

기능메뉴

회의록검색
  • 크게
  • 보통
  • 작게
닫기

맨위로 이동


세종특별자치시의회

×

설정메뉴

발언자

안건

안건선택

맨위로 이동


본문

제85회 세종특별자치시의회(임시회)

의회운영위원회회의록
제1호

세종특별자치시의회사무처


일 시 : 2023년10월12일(목)

장 소 : 의회운영위원회회의실


의사일정(제1차 회의)

1. 긴급현안질문 협의의 건

2. 제85회 세종특별자치시의회 임시회 의사일정 협의의 건


상정된 안건(제1차 회의)

1. 긴급현안질문 협의의 건

2. 제85회 세종특별자치시의회 임시회 의사일정 협의의 건(의장 제의)


(09시32분 개의)

○위원장 유인호 의석을 정돈해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제85회 세종특별자치시의회 임시회 제1차 의회운영위원회 회의를 개의하겠습니다.

오늘부터 시작되는 제85회 임시회 기간 중 저희 의회운영위원회에서는 의회사무처 2023년도 제2회 추가경정예산안과 협의안 2건, 조례안 2건 등 총 5건을 처리할 계획입니다.

오늘 회의 안건은 긴급현안질문 협의의 건과 제85회 세종특별자치시의회 임시회 의사일정 협의의 건이 되겠습니다.

그럼 지금부터 진행 순서에 따라 오늘 회의를 시작하겠습니다.


1. 긴급현안질문 협의의 건

(09시33분)

○위원장 유인호 의사일정 제1항 긴급현안질문 협의의 건을 상정합니다.

긴급현안질문은 의장이 우리 위원회와 협의해야 할 사항으로 위원님들께서는 그 실시 여부와 의사일정에 대하여 논의해 주시면 되겠습니다.

오늘 협의할 긴급현안질문은 3건으로 본 의원과 김현미 의원, 김영현 의원께서 제출하셨습니다.

먼저 김영현 의원님의 긴급현안질문 제안설명을 듣도록 하겠습니다.

김영현 의원님, 자리에서 제안설명 해 주시기 바랍니다.

김영현 의원 존경하는 의회운영위원회 위원님!

김영현 의원입니다.

본 의원은 제85회 제2차 본회의에서 긴급현안질문을 하고자 하며 이에 제안설명을 드리겠습니다.

긴급현안질문의 요지는 세종시 정책 및 사업 추진 관련 전반적인 개선 필요성에 관한 것으로 긴급현안질문의 주된 이유는 최근 세종시 사업 등 추진 과정에서 일부 특정인들에 대한 특혜가 있다는 정황이 있어 정부에서 강조하는 기득권 카르텔 타파가 제대로 이루어지고 있지 않은 동시에 세종시의 예산이 무분별하게 낭비되고 있는 것이 아닌가 하는 의혹이 있습니다.

이에 세종시 시책 및 사업 추진에 대한 문제점을 지적하고 예산 편성 및 지출, 계약 과정에 대해 질문하여 세종시 예산으로 추진되는 사업들의 경과를 파악하고 향후 무분별하게 낭비되는 예산을 예방하기 위한 것입니다.

자세한 내용은 배부해 드린 질문요지서를 참고해 주시기 바라며 가결하여 주실 것을 부탁드리면서 제안설명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 유인호 김영현 의원님 수고하셨습니다.

김영현 의원님의 긴급현안질문 요지서에 의하면 제85회 임시회 제2차 본회의에서 5분 자유발언 후 세종시장에게 일문일답 방식으로 진행하는 사항입니다.

기타 자세한 사항은 의석에 배부해 드린 회의 자료 10페이지를 참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그럼 김영현 의원님의 긴급현안질문에 대해 질의하실 위원님 계시면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김광운 위원님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김광운 위원 김광운 위원입니다.

여기 질문 요지에 보니까 ‘봄꽃축제 등 계약 운영 방식에 관하여’라고 쓰여 있는데 ‘축제 등’ 하면 어떤 걸 얘기하시는 거지요?

김영현 의원 일단은 먼저 나온 거는 봄꽃축제 관련해서 행복위에서도 행감 때 지적 사항이 있었던 부분인데요.

수의계약 건으로 인해서 특정 회사, 업체에 밀어주기식 의혹이 있고 이런 부분이 계속 신문 기사에도, 언론에 보도되었기 때문에 그 부분은 지금 계속 파악 중에 있고요.

계약서며 이런 부분, 계약 체결에 대한 내용들을 자료는 계속 수집하고 있습니다.

김광운 위원 수집하실 때 연도수 있을 거예요, 아마.

2020년부터 이렇게 해 가지고 쭉 한번 보세요.

김영현 의원 네, 다 열어서 보고 있습니다.

김광운 위원 그거를 보시면 아마 뭔가 도움이 될 겁니다.

김영현 의원 네, 알겠습니다.

김광운 위원 이상입니다.

○위원장 유인호 김광운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김현옥 위원님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김현옥 위원 김현옥 위원입니다.

김영현 의원님 긴급현안질문 관련해서는 세수가 굉장히 줄어 있는 상황에서 굉장히 시의적절하다는 생각이 들고요.

앞서서 말씀해 주신 김광운 위원님처럼 이번 긴급현안질문 계기로 해서 보다 더 투명하고 명확한 예산 집행이 이루어질 수 있는 계기가 되었으면 좋겠다는 생각입니다.

이상입니다.

고생하셨습니다.

김영현 의원 열심히 한번 파헤쳐 보겠습니다.

○위원장 유인호 김현옥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더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없습니다.』 하는 위원 있음)

더 이상 질의하실 위원님이 안 계시므로 김영현 의원님의 긴급현안질문에 대한 질의·답변을 마치겠습니다.

다음은 김현미 의원님의 긴급현안질문 제안설명을 듣도록 하겠습니다.

김현미 의원님 자리에서 제안설명 해 주시기 바랍니다.

김현미 의원 존경하는 의회운영위원회 위원님!

김현미 의원입니다.

본 의원은 제85회 제2차 본회의에서 긴급현안질문을 하고자 이에 제안설명을 드리겠습니다.

긴급현안질문의 요지는 2027 충청권하계세계대학경기대회 준비 상황 점검에 관한 것으로 긴급현안질문의 주된 이유는 지난 2022년 11월 2027 충청권하계세계대학경기대회 유치 후 진통 끝에 지난 9월에서야 대회 조직위가 공식 출범하였습니다.

그동안 언론에서는 대회 유치 열기는 식은 채 조직위 구성 갈등만 다루었습니다.

대회 진행 상황에 대한 시민들의 걱정과 우려를 대신하여 세종시에서 준비하고 있는 2027 충청권하계세계대학경기대회 준비 상황을 시장님께 듣고자 하는 것입니다.

자세한 내용은 배부해 드린 질문요지서를 참고해 주시기 바라며 가결하여 주실 것을 부탁드리면서 제안설명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 유인호 김현미 의원님 수고하셨습니다.

김현미 의원님의 긴급현안질문 요지서에 의하면 제85회 임시회 제2차 본회의에서 5분 자유발언 후 세종시장에게 일문일답 방식으로 진행하는 사항입니다.

기타 자세한 사항은 회의 자료 7페이지를 참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그럼 김현미 의원님의 긴급현안질문에 대해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김광운 위원님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김광운 위원 김광운 위원입니다.

위원장님, 여기 보면 향후 활용 방안까지 해 놨어요.

혹시 위원장님께서는 생각하고 계시는 활용 방안이 있습니까?

김현미 의원 네, 제가 그동안의 5분 발언을 통해서 경기장에 대한 활용 방안, 그리고 레거시(legacy)적 가치, 유·무형적인 부분에 대해서 충분히 설명을 드렸었고요.

저희가 시와 체육진흥과를 통해서 향후에 레거시적 가치를 어디에 두어야 하는지도 충분한 논의는 있었습니다.

김광운 위원 그런데 어쨌든 활용 가치에 대해서 하시려고 하면 수입 부분이라든지 이런 게 분명히 있어야 할 부분이 생길 것 같은데 그런 부분까지 고려하셔야 할 거예요.

김현미 의원 저희가 활용 가치는 수입 부분을 보기보다는요, 평창동계올림픽을 생각하시면 레거시적 가치를 어디에 두는지, 세종시의 경제적 효과를 그 대회에 둘 것인지 아니면 그 이후에 이 경기장을 활용해서 경제적 효과를 가져올 것인지 이 부분에 대한 고민을 한 후에 그것에 대한 경제라든지 지역에 대한 어떤 환원할 수 있는 부분들이 만들어져야 하기 때문에 이 부분을 세종시에서 생각하고 있는지, 이 로드맵이 작성됐는지, 이것들을 긴급현안질문 하고자 하는 것입니다.

김광운 위원 네, 알겠고요.

하여튼 많은 예산을 들여서 짓고 있는 거 분명히 활용 방안 대책이 서야 하기 때문에 알겠습니다.

이상입니다.

○위원장 유인호 김광운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더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대답 없음)

더 이상 질의하실 위원님이 안 계시므로 김현미 의원님의 긴급현안질문에 대한 질의·답변을 마치겠습니다.

김현미 의원 감사합니다.

○위원장 유인호 다음은 본 의원이 대표발의 한 긴급현안질문에 대해서 제안설명을 드리겠습니다.

유인호 의원 본 의원의 긴급현안질문은 제85회 임시회 제1차 본회의에서 5분 자유발언 후 세종시장에게 일문일답 방식으로 진행하는 사항입니다.

기타 자세한 사항은 의석에 배부해 드린 회의 자료 4페이지를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위원장 유인호 그럼 본 의원의 긴급현안질문에 대해서 질의하실 위원님 계시면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대답 없음)

질의하실 위원님 안 계십니까?

(『네.』 하는 위원 있음)

질의하실 위원님이 안 계시므로 본 의원의 긴급현안질문에 대한 질의·답변을 마치겠습니다.

이상으로 긴급현안질문에 대한 질의·답변을 종결합니다.

다음은 토론 순서입니다만 사전에 토론을 신청하신 위원님이 안 계시므로 생략하고자 하는데 이의 없으십니까?

(『없습니다.』 하는 위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토론을 생략합니다.

그럼 의결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의사일정 제1항 긴급현안질문 협의의 건에 대해 본 의원의 세종시 미래 지속 성장을 위한 건전재정 운용에 대한 긴급현안질문은 제85회 임시회 제1차 본회의 5분 발언 후 세종시장에게 일문일답 방식으로, 김현미 의원님의 2027 충청권하계세계대학경기대회 지원과 레거시적 가치 및 향후 활용 방안에 대한 긴급현안질문은 제85회 임시회 제2차 본회의 5분 발언 후 세종시장에게 일문일답 방식으로, 김영현 의원님의 시책 추진 전반에 대한 긴급현안질문은 제85회 임시회 제2차 본회의 5분 발언 후 세종시장에서 일문일답 방식으로 실시토록 가결하고자 하는데 이의 없으십니까?

(『네.』 하는 위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긴급현안질문 협의의 건은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부록 참조)


2. 제85회 세종특별자치시의회 임시회 의사일정 협의의 건(의장 제의)

(09시43분)

○위원장 유인호 다음은 의사일정 제2항 제85회 세종특별자치시의회 임시회 의사일정 협의의 건을 상정합니다.

본 안건은 「세종특별자치시의회 회의 규칙」 제19조에 따라 의장이 우리 위원회에 협의 요청한 사항으로 이번 회기는 10월 12일부터 27일까지 총 16일 동안 2023년도 제2회 세종시 추가경정예산안과 조례안 등을 심의하는 일정입니다.

보다 자세한 내용은 회의 자료의 의사일정 협의안을 참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부록 참조)

다음은 질의 순서로 질의하실 위원님 계시면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대답 없음)

질의하실 위원님 안 계십니까?

김현옥 위원님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김현옥 위원 이번 제85회 임시회가 굉장히 급박하게 돌아가고 긴급현안질문까지도 굉장히 많이 있습니다.

이번 준비를 하면서 정책지원관님들, 또 의정담당님 등 굉장히 고생하셨다는 말씀 드리고요.

그 노고가 빛날 수 있는 의원님들도 최선을 다해 주시기 바랍니다.

의원님 수가 많고 정책지원관님 수도 좀 확대되기는 했으나 여러 가지 나오고 있는 이야기들이나 업무 로드(load)에 대한 부분은 운영위원회에서 일차적인 점검이 필요한 시기가 되지 않았나 해서 차후에 이 부분에 대한 논의가 있었으면 하는 건의를 드리고 싶습니다.

이상입니다.

○위원장 유인호 이 부분에 대해서 혹시 사무처장님 답변하실 거 있으신가요?

김현옥 위원님께서 건의를 주셨는데.

○의회사무처장 김덕중 4대 의회가 1년 이상 지나면서 정책지원관의 배치 문제라든지 이런 거는 전에 회의 열릴 때 운영위원님들께서도 말씀해 주셔서 1년 반 정도의 통계라든지 이런 거를 해서 배치 문제라든지 이런, 어쨌든 효율적인 의원님들의 의회의 의사 지원이라든지 의원 발의, 여러 가지 의정활동 지원에 대해서 합리적인 대안을 저희가 검토해서 의원님들께 정례회 전 의정간담회 때 보고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위원장 유인호 김덕중 처장님 답변 감사합니다.

더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없습니다.』 하는 위원 있음)

더 이상 질의하실 위원님이 안 계시므로 질의·답변을 종결합니다.

다음은 토론 순서입니다만 사전에 토론을 신청하신 위원님이 안 계시므로 생략하고자 하는데 이의 없으십니까?

(『없습니다.』 하는 위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토론을 생략합니다.

다음은 의결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의사일정 제2항 제85회 세종특별자치시의회 임시회 의사일정 협의의 건은 원안대로 가결하고자 하는데 이의 없으십니까?

(『네.』 하는 위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본 건은 원안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이것으로 오늘 계획된 의사일정을 모두 마쳤습니다.

위원님과 관계 공무원 여러분, 수고 많으셨습니다.

내일 10월 13일 오전 10시에 운영위 소관 안건 논의를 위한 사전 간담회가 개최되오니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상으로 제85회 세종특별자치시의회 임시회 제1차 의회운영위원회 회의를 마치겠습니다.

산회를 선포합니다.

(09시46분 산회)


○출석위원(5인)
유인호김동빈김광운김현옥김효숙
○위원아닌의원(2인)
김영현김현미
○출석공무원
·의회사무처
처장김덕중
의정담당관임동현
의사입법담당관신문호
행정복지전문위원박대종
산업건설전문위원이재만
교육안전전문위원선우명수
○전문위원
  진정옥
○기록공무원
  박소연

맨위로 이동

페이지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