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95회 세종특별자치시의회(임시회)
세종특별자치시의회사무처
일 시 : 2024년12월24일(화) 17시00분
의사일정
1. 제95회 세종특별자치시의회 임시회 회기 결정의 건
2. 제95회 세종특별자치시의회 임시회 회의록 서명의원 선임의 건
3. 2025년도 세종특별자치시 예산안
4. 2025년도 세종특별자치시 기금운용계획안
상정된 안건
1. 제95회 세종특별자치시의회 임시회 회기 결정의 건(의장 제의)(의안번호 4379)
2. 제95회 세종특별자치시의회 임시회 회의록 서명의원 선임의 건(의장 제의)(의안번호 4380)
3. 2025년도 세종특별자치시 예산안(시장 제출)(의안번호 4308)
4. 2025년도 세종특별자치시 기금운용계획안(시장 제출)(의안번호 4310)
(17시06분 개의)
○의장 임채성 의석을 정돈해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제95회 세종특별자치시의회 임시회 제1차 본회의를 개의하겠습니다.
의사 진행에 앞서 오늘 회의에 불참하는 관계 공무원에 대해 말씀드리겠습니다.
이익수 충청권특별지방자치단체합동추진단 사무국장은 가사 사정으로 불참한다는 공문이 제출되었습니다.
의원님 여러분, 양해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의장 임채성 다음은 의사입법담당관으로부터 의사보고가 있겠습니다.
김온회 의사입법담당관은 보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의사입법담당관 김온회 의사입법담당관 김온회입니다.
먼저 임시회 집회 경위입니다.
이번 임시회는 「지방자치법」 제54조에 따라 이현정 의원 외 6인으로부터 집회 요구서가 제출되어 12월 20일 공고를 거쳐 오늘 개회를 하게 되었습니다.
다음은 위원회 안건 심사 결과입니다.
예산결산특별위원회에서는 2025년도 세종특별자치시 기금운용계획안을 원안 가결하였고, 2025년도 세종특별자치시 예산안을 수정 가결하였습니다.
오늘 제1차 본회의에서는 제95회 세종특별자치시의회 임시회 회기 결정의 건 등 총 4건의 의사일정이 계획되어 있습니다.
기타 자세한 내용은 회의록에 게재하도록 하겠습니다.
이상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부록 참조)
1. 제95회 세종특별자치시의회 임시회 회기 결정의 건(의장 제의)(의안번호 4379)
(17시08분)
○의장 임채성 의사일정 제1항 제95회 세종특별자치시의회 임시회 회기 결정의 건을 상정합니다.
금번 임시회 회기는 의회운영위원회와 협의한 대로 2025년도 세종특별자치시 예산안과 기금운용계획안 심의를 위하여 12월 24일 1일간 운영코자 하는데 이의 없으십니까?
(『네.』 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부록 참조)
2. 제95회 세종특별자치시의회 임시회 회의록 서명의원 선임의 건(의장 제의)(의안번호 4380)
(17시09분)
○의장 임채성 다음은 의사일정 제2항 제95회 세종특별자치시의회 임시회 회의록 서명의원 선임의 건을 상정합니다.
이번 임시회 회의록에 서명하실 의원님은 「세종특별자치시의회 회의 규칙」 제56조에 따라 김동빈 의원님과 김영현 의원님을 선임코자 하는데 이의 없으십니까?
(『네.』 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부록 참조)
3. 2025년도 세종특별자치시 예산안(시장 제출)(의안번호 4308)
4. 2025년도 세종특별자치시 기금운용계획안(시장 제출)(의안번호 4310)
(17시09분)
○의장 임채성 다음은 의사일정 제3항 2025년도 세종특별자치시 예산안부터 의사일정 제4항 2025년도 세종특별자치시 기금운용계획안까지 이상 2건을 일괄 상정합니다.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이현정 위원장님 나오셔서 심사보고 해 주시기 바랍니다.
○예산결산특별위원장 이현정 안녕하십니까,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위원장 이현정입니다.
존경하는 임채성 의장님 그리고 선배·동료 의원님 여러분!
지금부터 2025년도 세종특별자치시 예산안 및 기금운용계획안에 대한 재심사 결과를 일괄하여 보고드리겠습니다.
먼저 의안번호 제4308호 2025년도 세종특별자치시 예산안에 대한 심사보고입니다.
2025년도 세종특별자치시 예산안 규모는 기정예산 1조 9060억 원 대비 3.98% 증액된 1조 9818억 원으로 일반회계 세입예산 시장이 제출한 원안대로 심사하였고, 일반회계 세출예산은 정책 만족도 조사 컨설팅 등 총 58개 사업에 145억 9426만 원을 감액하고, 적십자봉사회 자원봉사 활동 등 총 26개 사업에 145억 9426만 원을 증액하였습니다.
특별회계 세입예산은 자치분권특별회계로의 전입금에 2억 1385만 원을 감액하였고, 특별회계 세출예산은 조천 들꽃정원 조성사업 등 총 67개 사업에 36억 8663만 원을 감액하고, 생활 불편 해소사업 등 총 27개 사업에 34억 7278만 원을 증액하였습니다.
다음은 의안번호 제4310호 2025년도 세종특별자치시 기금운용계획안에 대해 보고드리겠습니다.
2025년도 세종특별자치시 기금운용계획안은 시장이 제출한 원안대로 심사하였습니다.
그 외 부대 의견 등 기타 사항은 계수조정조서를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존경하는 임채성 의장님 그리고 선배·동료 의원님 여러분!
2025년도 세종특별자치시 예산안 및 기금운용계획안에 대해서는 예산결산특별위원회에서 심도 있게 재심사한 사항이므로 우리 위원회에서 심사한 내용대로 의결해 주실 것을 당부드리며 심사 결과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부록 참조)
○의장 임채성 이현정 위원장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질의·토론 순서입니다만 사전에 신청하신 의원님이 안 계시므로 질의와 토론을 생략고자 하는데 이의 없으십니까?
(『네.』 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질의와 토론을 생략합니다.
다음은 「지방자치법」 제142조제3항에 따라 2025년도 세종특별자치시 예산안 심사 과정에서 증액된 부분에 대해 시청의 의견을 듣도록 하겠습니다.
최민호 시장님 나오셔서 의견을 말씀해 주시기 바랍니다.
○시장 최민호 심사하신 부분에 대해 동의합니다.
○의장 임채성 시장님 수고하셨습니다.
방금 최민호 시장님의 증액에 대한 동의가 있었습니다.
다음은 의결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의사일정 제3항 2025년도 세종특별자치시 예산안을 예산결산특별위원회에서 심사보고 한 대로 가결코자 하는데 이의 없으십니까?
(『네.』 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재석의원(19인)
·찬성의원(19인)
김광운 김동빈 김영현 김재형 김충식 김학서 김현미 김현옥 김효숙 상병헌
안신일 여미전 유인호 윤지성 이순열 이현정 임채성 최원석 홍나영
의사일정 제4항 2025년도 세종특별자치시 기금운용계획안을 예산결산특별위원회에서 심사보고 한 대로 가결코자 하는데 이의 없으십니까?
(『네.』 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재석의원(19인)
·찬성의원(19인)
김광운 김동빈 김영현 김재형 김충식 김학서 김현미 김현옥 김효숙 상병헌
안신일 여미전 유인호 윤지성 이순열 이현정 임채성 최원석 홍나영
다음은 2025년도 세종특별자치시 예산안 및 2025년도 세종특별자치시 기금운용계획안 의결에 따른 최민호 시장님의 인사가 있겠습니다.
시장님 나오셔서 인사해 주시기 바랍니다.
○시장 최민호 세종시 발전에 관심을 갖고 늘 함께해 주시는 세종시민 여러분!
임채성 의장님과 의원 여러분!
지난 제94회 정례회 개최 이후 조례안 등 안건 심사 및 제4회 추가경정예산안 그리고 2025년도 예산안에 이르기까지 심사해 주신 거에 대해서 수고 많으셨다는 인사 드립니다.
의결해 주시고 심사 과정에서 주신 의견은 적극 반영하고 집행 과정에서도 최선을 다해 효율적으로 집행해 나가겠습니다.
최근 국내 정치 상황과 미국의 신정부 출범 등으로 우리 경제를 둘러싼 대내외 불확실성이 커지고 있고 시민들의 일상은 갈수록 어려워지고 있습니다.
이런 때일수록 저를 비롯한 세종시 공직자가 자기 본연의 자리에서 최선을 다하고 시민의 안정과 민생경제 회복 등 오직 시민을 위한 시정을 운영하겠습니다.
어느덧 2024년 한 해가 저물고 2025년이 다가오고 있습니다.
올 한 해 잘 마무리하시고 다가오는 2025년 을사년 새해는 건강하시고 행복하시기를 기원합니다.
감사합니다.
○의장 임채성 시장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의안 정리에 관한 사항입니다.
오늘 의결된 의안에 대해 서로 저촉되는 조항, 문구, 숫자와 그 밖의 정리는 「세종특별자치시의회 회의 규칙」 제34조에 따라 의장에게 위임해 주시기 바랍니다.
먼저 올해 의정활동 마무리에 앞서 시민 여러분께 송구하다는 말씀을 드립니다.
2025년도 예산이 뒤늦게 확정되면서 시민 여러분께 큰 우려를 끼쳐 드렸습니다.
예산 확정이 지연된 과정은 의회와 집행부가 예산을 보다 효율적으로 활용하기 위해 심도 있는 협의와 토론을 진행한 결과임을 너그러이 이해해 주시길 부탁드립니다.
2024년 한 해도 어느덧 저물어 가고 있습니다.
한 해를 돌아보며 가족과 이웃이 함께 격려해야 할 연말이지만 시국의 엄중함은 날씨보다 더 차갑게 우리의 마음을 얼어붙게 했습니다.
12.3 내란 사태로 인해 지난 14일 윤석열 대통령의 탄핵소추안이 국회에서 가결되었습니다.
이는 헌정 질서를 파괴하고 민주주의를 훼손하려는 시도에 대해 국민이 준엄한 심판을 내린 결과입니다.
추운 날씨에도 거리로 나오셔서 목소리를 내 주셨던 시민 한 분 한 분의 뜻이 모여 정의로운 결과를 만들어 낸 것입니다.
이제 대한민국은 지금의 혼란과 위기를 극복하고 시민들에게 평온한 일상을 되돌려 드려야 합니다.
이를 위해 헌법재판소에서 탄핵심판 절차가 신속히 진행되고 마무리되기를 바랍니다.
국민의 뜻은 결코 거스를 수 없으며 시간을 끈다고 결과가 달라지지는 않을 것입니다.
국민의 뜻이 반영된 정의로운 결과가 조속히 나올 것이라고 믿습니다.
우리 의회는 앞으로도 부당한 일과 잘못된 행위에 대해 단호히 목소리 내고 시민의 엄중한 뜻을 대변하는 데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비록 불안한 혼란 그리고 불확실성이 커지는 상황이지만 언제나 그랬듯 시민 여러분의 힘으로 위기를 극복하고 민주주의를 지켜 가겠습니다.
이번에도 시민 여러분의 힘을 바탕으로 이 어려운 상황을 슬기롭게 이겨내며 대한민국이 한 걸음 더 앞으로 나아갈 것으로 믿습니다.
올 한 해 많은 일들이 있었습니다.
어느 때보다 많은 일이 있었습니다.
그만큼 각자의 자리에서 최선을 다하며 바쁘게 달려온 한 해였다고 생각합니다.
모두 고생 많으셨습니다.
올해 의회와 집행부는 시의 발전과 시민 삶의 질 향상을 위해 함께 노력하며 크고 작은 성과를 이뤄냈습니다.
이 성과들은 단순히 올해의 결실로 끝나는 것이 아니라 내년에도 이어질 희망의 씨앗이 될 것입니다.
반면 아쉬움이 남거나 후회스러운 순간들도 있지만 지나간 시간에 머물지 않고 그 모든 것들을 가는 해와 함께 보내며 새롭게 다가오는 해를 맞이하고자 합니다.
내년에도 우리 의회는 시민만을 바라보며 흔들림 없이 나아갈 것을 약속드립니다.
“정도가 가장 빠른 길이다.”라는 말처럼 좌고우면하지 않고 시민 여러분과 함께 행정수도로 나아가는 길을 흔들림 없이 걸어가겠습니다.
2024년 한 해 동안 보내 주신 아낌없는 성원와 격려에 깊이 감사드리며 새해에는 더 좋은 일들로 시민 여러분께 보답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시국은 엄중하지만 모두가 건강하고 행복한 연말 보내시길 바라며 다가오는 2025년 을사년 푸른 뱀의 해가 희망과 기쁨으로 가득하길 기원합니다.
감사합니다.
이상으로 제95회 세종특별자치시의회 임시회를 모두 마치겠습니다.
산회를 선포합니다.
(17시20분 산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