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본문으로 바로가기 GNB메뉴 바로가기

여러분의 소중한 의견 감사드리며 의정활동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 의견제출

의견제출

의견제출

의견제출
의견서 제출 보기 : 날짜, 성명, 의견분류, 제목, 현황 및 무넺점, 개선건의, 기댛과, 첨부파일로 구분
날짜 2023-11-14
성명 백*주
의견분류 정책건의
제목 신호등과 연계된 올라왔다 들어가는 옹벽 설치로 사람이 안전한 세종시 만들어요
현황 및 문제점
(육하원칙의거 간결서술)
길을 걸어가다 보면 차량들이 심심치 않게 빠르게 달림을 알 수 있다. 횡단보도에서 사람이 지나가다가 빠르게 다가오는 차를 보면 멈추게 된다. 사람이 우선인데 차량을 위해 양보하는 형국이다.
걸널목에서 신호를 대기하다고 녹색등이 켜져서 건너려고 하는데 차량이 다가오는 경우다 많다. 특히 야간에는 잘 보이지 않는 구간이 있어 검은색 복장을 한 사람을 미쳐 발견하지 못하는 경우가 있다.
전국적으로 신호등 건널목에서 인명사고가 발생하지 않아야 함에도 불구하고 끊임없이 발생하는 사레를 보면서 근본적인 대비책이 필요함을 인식하게 되었다.
유치원 학생들인 손을 들어서 건널목을 자신이 지나갈 수 있도록 차량의 양보를 요구합니다. 초등, 중, 고등, 성인이 되면서 인지능력이 높아짐에 따라 손을 들고 건너는 사람이 없고, 많은 이들이 휴대전화를 보면서 건너는 경우가 많습니다. 신호등이 자신을 보호해 줄 것이라는 믿음에서 비롯된 행동이지만 반드시 보장되는 것은 아닐 것입니다.
개선건의
(사례소개)
보행자 신호등이 켜지면 차량이 횡단보도에 진입하지 못하도록 도로에 옹벽이 올라오도록 설치할 것은 건의합니다. 즉, 신호등과 도로의 옹벽은 연결하여 올라왔다가 신호등이 바뀌면 옹벽이 들어가도록 함으로써 보행자를 절대적으로 보호할 수 있는 시스템입니다.
세종시의 전 지역을 설치하기에는 다소 제한 되는 부분이 있지만, 시험적용하는 하는 방안은 검토바랍니다. 5생활권이 스마트 시티 개념을 조성됨으로 사람에게 친화적인 설비가 마련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세종시 주민들의 의견을 수렴하여 사람들의 통행이 많아 인명 피해가 우려되는 장소에 설치하면 효과적인 사업이 될 수 있을 것입니다.
기대효과 사람이 가장 먼저 보호되는 안전한 세종시를 만들어서 어린 아이들이 마음껏 다닐 수 있는 공간으로 자리매김
첨부파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