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본문으로 바로가기 GNB메뉴 바로가기

세종특별자치시의회

×

새롭게 시작하는 10년, 함께 만들어가는 세종

홈 > 소통마당 > 의회에바란다

의회에바란다

의회에바란다 보기 : 제목, 작성자, 작성일, 조회수, 담당부서, 상태, 첨부파일로 구분
도서관 활용 고충 박** 2022-02-16 조회수 316

담당부서 행정복지위원회 처리완료


안녕하세요.
저는 도서관을 이용하여 아이의 독서를 독려하는 학부모입니다.
이번 2월부터 도서관에 타관도서를 반납할수 없다는 일을 알게 되었습니다.
도서관을 적극 활용할수 있게 해줘도 모자를판에 기존에 있었던 좋은 정책을 없애는것은 말도 안되는 일이라 할수 있습니다.
제가 읽고싶은 책이 저희동 도서관에 없거나 대기중일때 타도서관서 빌려오면서 반납하는게 얼마나 실용적이었는지...이것이 안된다면 저는 도서관 투어를 하게될정도로 여러 도서관에 가야 합니다. 아니면 연체를 해야하지요.
타도서관 책을 반납할수 있도록 해주세요
(독서는 시에서 정말 신경써야 하는 부분이라고 생각 합니다. 우리의 아이들의 미래를위해서...)
답 변
1. 세종시의회 의정 발전을 위해 의견을 주신 귀하께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2. 귀하께서 제기하신 민원(2022.2.16.) 내용은 다른 도서관 도서를 반납할 수 있도록 요청하신 것으로 이해되며, 이와 관련하여 세종시 담당 부서(시립도서관)의 의견을 청취한 결과를 다음과 같이 답변드립니다.

○ 상호대차는 이용자가 원하는 도서를 해당 도서관이 소장하지 않는 경우 관내 다른 도서관의 도서 대출·반납을 위해 시행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세종시는 현재 1대의 차량으로 읍·면·동 15개의 도서관을 순회하며 상호대차 서비스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2021년 상호대차 및 단순 타관 반납 이용권 수는 259,443권으로 2020년 98,024권 대비 약 2.7배 증가하였으며, 매년 상호대차 서비스 참여 도서관이 늘어날 예정입니다.

○ 이에 2022년 상호대차 예산을 일부 증액하였으나 한정된 예산 내에서 인력과 차량 등을 충분히 확보하기 어려운 상황으로, 본연의 상호대차 서비스를 정상적으로 운영하기 위해 단순 타관 반납을 중지하게 된 점 양해 부탁드립니다.

3. 아울러 세종시 의회에서는 본 의견과 관련하여 관심을 가지고 관련 부서와 지속적으로 논의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