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본문으로 바로가기 GNB메뉴 바로가기

세종특별자치시의회

×

새롭게 시작하는 10년, 함께 만들어가는 세종

홈 > 소통마당 > 의회에바란다

의회에바란다

의회에바란다 보기 : 제목, 작성자, 작성일, 조회수, 담당부서, 상태, 첨부파일로 구분
하늘채 펜트라움 2차 사전점검 실시하도록 꼭 부탁드립니다 이** 2024-03-25 조회수 113

담당부서 산업건설위원회 처리완료


살기좋은 시와 시민들을 위하여 항상 수고가 많으십니다.
해밀동 코오롱 하늘채 펜트라움이 부실하게 시공중인건 많은 민원과 언론보도(JTBC, MBC등) 자료등을 통하여 잘 아실거라 믿습니다.

현재 사전점검 접수한내용을 보면 완료나 오접수로 나오는데 오접수도 받아들이기 어렵지만 완료도 눈으로 보기전엔 믿을 수가 없습니다.
제발 부탁인데 부실한 상태에서 성급하게 준공하지 마시고 2차 사전점검 실시하게 해주세요.
모델하우스와 전혀 다른 수준의 아파트를 지어놓고 그나마 질낮은 자재를 가지고 꼼꼼히 시공하는 성의도 보이지 않는 막장 기업입니다.
비양심 부실공사 상습범인 코오롱은 준공검사후 나몰라라할텐데 그 피해와 고통은 고스란히 저희에게 돌아옵니다.
사전점검 전문업체가(홈체크) 지적한 벽면 코너 부분의 단열 주의에 대하여도 감지 카메라가 오작동일 수도 있고 입주후 살다가 결로가 생기면 그때 보수 신청하라는 어이없는 답변을 들었습니다.
모델하우스에 분명히 매지가 들어가 있는데 미시공 된부분도 매지 없는 공법이란 답변을 늘어 놓습니다.
하자 완료했다고 변명과 핑계로 일관하는데 반드시 세대와 공용부 2차점검으로 꼭 확인할 수 있게 해주세요.

그리고 코오롱에서 편법으로 300세대가 넘는 도생을 둘로 나누어 건축법으로 쉽게 넘어가려고 하는 상황에서 아직 여름철 집중호우시기가 아니라 모두 간과하고 계시는 듯한데 건물 여러곳에서 침수 사태가 예견되고 있습니다.
1층 상가는 2개의 건물이라면서 하나로 지어져 낮은 지역부터 높이를 맞추어 상가 출입구가 인도보다 낮아져 있고 출입문 입구에 배수구가 있다고 하나 과연 여름철 집중호우가 내리면 입구 전체가 커다란 물받이로 보입니다.
그리고 3층 공용정원 세대를 보면 바로 세대로 들어갈수있는 방범 사생활 노출외에도 배수구가 적다고 하여 여름철 물이 들어올까 걱정들을 하고 계십니다.
6층 테라스 세대도 넓은 테라스에 배수구가 보이지 않는다고 분양주들께서 하소연을 하고계십니다.
이에 사전점검에서 꼭꼭 감춰 두었던 공용부를 걱정 안할수 없습니다.
옥상의 배수구는 잘 확보가 되어있는지도 확인 부탁드립니다.
위에서부터 물이 차면 아래 어디로 누수가 발생할지 알수가 없으며 누수는 가장 고치기 어려운 중대하자가 되어 버립니다.


코너 세대 양쪽집 문이 맞닿게 지어진 어이없는 모습을 보면서 당연한 것이 전혀 당연하지 않은 건물이 되어버렸습니다.
서둘러 준공 기한만 맞추려고 공용 복도나 계단의 타일은 누더기처럼 덕지덕지 단차도 안맞게 붙여지고 모든 것이 일단 통과만 하면 끝이라는 자세로 진행되고 있습니다.
공사판이었던 엄청난 양의 하자가 있었던 1차 사전점검의 후처리를 준공전에 확인하게 해주세요.
2차 사전점검을 실시하여 코오롱의 말대로 하자 처리를 잘하였는지 볼 수 있게 도와주세요.
시민의 일을 내 가족 내 자녀의 일이라고 생각하시고 2차 사전점검 진행되도록 부탁드립니다.
답 변
1. 세종시 의회에서는 귀하께서 분양 건축물 하자로 인하여 겪고 계시는 고충을 충분히 이해하고 있으며 이를 해결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음을 다시 한번 말씀드립니다.
2. 해당 건축물과 관련하여 다수의 민원인께서 요청한 바와 같이 사전점검 추가 실시에 대하여 주택과에 확인한 결과 해당 건물은 「건축법」을 적용받는 건축물로「주택법」에 따른 공동주택 사전점검의 의무가 없는 사항입니다. 다만, 시공사에서 분양계약자를 대상으로 실시한 사전점검(3.9~3.10)에서 다수의 하자 및 공용부분 미확인 등 분양계약자로부터 많은 민원이 발생한 점을 감안하여 시공사에게 추가 점검을 실시하여 분쟁과 마찰이 해소될 수 있도록 요청한 것으로 확인되었습니다.
3. 아울러, 세종시 의회(산업건설위원회)에서는 해당 건축물에 대한 민원이 다수 발생한 사항임을 감안하여 해당 건축물에 대한 사용승인 점검을 강화하고 법과 원칙에 따라 엄정하게 대응하여 문제가 없을 시에만 사용승인이 이뤄질 수 있도록 다시 한번 강력히 요청하였습니다.
4. 민원인들의 어려움이 조금이나마 해소될 수 있도록 끝까지 노력하겠다는 말씀을 드리며 답변 내용에 대한 추가 설명이 필요하시면 시의회 산업건설위원회(044-300-7472) 또는 시청 건축과(044-300- 5472)로 연락주시면 성실히 답변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