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본문으로 바로가기 GNB메뉴 바로가기

세종특별자치시의회

×

새롭게 시작하는 10년, 함께 만들어가는 세종

홈 > 의회소식 > 보도자료

보도자료

[2024년 본예산안 심사] 세종시의회 유인호 의원, '세종형 기회발전특구 조성’내실화로 산업구조 전환의 기회로 세종시의회 2023-12-12 조회수 133

[2024년 본예산안 심사] 세종시의회 유인호 의원, 세종형 기회발전특구 조성’내실화로 산업구조 전환의 기회로_2

세종특별자치시의회 유인호 의원(보람동, 더불어민주당)11일 제86 정례회 미래전략본부 소관 예산결산특별위원회 본예산안 심사에서 세종형 기회발전특구 조성 추진사업의 효과를 따져보고 성장할 수 있는 산업구조 구축이 필요하다고 주문했다.

 

기회발전특구는 새로운 산업과 일자리를 창출하기 위해 특별한 경제 활성화 구역을 지정하여 그 지역에 대한 인프라 조건 등을 강화하고 지원하는 정책으로 세제 혜택투자 유치 지원인프라 개발 등 다양한 혜택을 제공받게 된다.

 

시는 내년에 기회발전특구선정을 위해 사이버 보안 산업 등 특성화된 분야의 산업생태계 조성을 위한 위탁사업비를 편성했다.

 

이에 대해 유 의원은 시가 추진하고자 하는 사이버 보안 분야는 이미 수도권 인접 도시지역에서 충분한 인프라를 갖추고 있어 우량한 IT기업 유치에 어려움이 있을 것으로 본다수도권 기업 유치가 특구 지정의 핵심인 만큼 관내 조성 중인 국가산단과 중점 연계 방안을 기본계획에 담아야 한다고 주장했다.

 

또한, “시는 그동안 추진한 연구용역 등으로 입지 및 지정 면적 산정, 지역 특화산업, 기업 수요조사 및 규제완화 요청사항 조사 등 다양한 연구 결과가 이미 축적돼 있다면서 이러한 결과를 잘 살펴보고 활용한다면 세종시 발전의 견인차 역할을 할 것으로 본다고 제언했다.

 

이에 고성진 미래전략본부장은 이미 실시한 연구 용역 결과물과 연구실적을 토대로 좀 더 발전적인 결과를 도출해 달라는 취지에 공감한다면서 충실한 세종형 기회발전특구 기본계획 수립으로 신산업 우수기업 유치 및 일자리 창출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답했다.

 

끝으로 유인호 의원은 기회발전특구는 기존에 투자유치를 위한 우리시 기업유치 정책과 중복되는 부분이 많고 우리 지역의 경제와 산업 발전을 촉진하여 일자리 창출, 지역 경제 활성화 등을 위해서는 신청을 위한 내용보다 이후에 효과를 위한 노력이 필요하다부서에서는 본 사업과 관련해 그동안 축적된 결과물을 적극 활용함으로써 예산을 절감하는 등 철저하고 차별화된 준비를 해달라고 당부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