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본문으로 바로가기 GNB메뉴 바로가기

세종특별자치시의회

×

새롭게 시작하는 10년, 함께 만들어가는 세종

홈 > 의회소식 > 보도자료

보도자료

[5분 자유발언] 세종시의회 김현옥 의원, “행정·연구 전문인력DB 구축으로 시정 혁신 이끌어내야” 세종시의회 2023-12-15 조회수 73

[5분 자유발언] 세종시의회 김현옥 의원,  “행정·연구 전문인력DB 구축으로 시정 혁신 이끌어내야”_1

세종특별자치시의회 김현옥 의원(새롬동, 더불어민주당)15일 제86회 정례회 4차 본회의 5분 발언에서 행정·연구 우수 인재를 활용할 수 있는 사회공헌 시스템 구축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김 의원은 이날 발언을 통해 중앙부처 및 국책연구단지 등이 소재하고 있는 세종시는 도시 특성상 행정 및 연구 분야에 근무하는 종사자 비율이 높으므로 은퇴한 전문가들이 경험을 활용하여 지역 발전에 이바지할 수 있도록 세종시 전문가 DB’를 구축해 나가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어 김 의원은 세종시에 소재하는 중앙부처 및 산하기관, 공공기관의 인재와 208개 위원회 위원 등 전문가를 활용함으로써 17개 광역시를 선도하는 행정도시로 거듭남은 물론 시민의 삶도 나아질 것이라고 말했다.

 

또한 시에서는 지역에 대한 이해도가 높은 전문가를 손쉽게 찾아 업무를 효율적으로 처리할 수 있게 되고, 은퇴한 전문가들은 본인들의 전문성을 살리면서 지역에 공헌할 기회를 얻게 되어 세종시에서 제2의 삶을 설계할 수 있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특히, 김 의원은 지난 2행정·연구 우수 인재 활용 플랫폼 구축 연구모임을 발족하고, 선진지 견학 및 8차례의 간담회를 통해 인재DB 구축과 관련된 다양한 의견을 청취했다. 아울러 시민 복리증진을 위한 우수 인재 조사 및 활용 방안 연구용역을 진행한 바도 있다.

 

이를 통해 세종 및 충청권에 소재하고 있는 대학의 교수 및 연구원 등 총 228명이 인재DB에 등록 의사가 있다고 응답했으며, 인재DB 등록 시 기대되는 인센티브가 사회공헌이라 응답한 비율도 40.1%로 가장 높게 나타났다고 주장했다.

 

 

 

끝으로 김 의원은 세종시만의 차별화된 전문인력DB 기반의 사회공헌시스템 구축은 세종시의 사회공헌 활동을 지속 가능하게 하고, 전문가들에게는 정책 혁신과 창의성을 발휘할 기회의 장을 제공해 줄 것이라고 전하며 5분 자유발언을 마쳤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