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전통시장 활성화 방안 마련
질문 1. |
전통시장내 카드사용 활성화 추진 실적 및 수수료 지원 방안 |
답변 1. |
현재 4개 전통시장 점포는 총 480여개 이며, 이중 카드 가맹 점포는 400여개로서 85%에 이르고 있음
(※ ‘15. 6월 카드사용 실태 조사)
- 의류, 음식업, 정육 등의 업소는 대부분 카드사용이 일상화되어 있으나,
- 과일‧채소 등 1차 농산물을 판매하는 영세‧소액결제 상인의 경우 카드 사용을 꺼리고 있는 실정임.
- 카드 사용을 기피하는 이유는 수수료 부담, 세원노출, 영세 점포시설의 불편함 등으로 파악되고 있음
전통시장에서의 카드 사용을 활성화하기 위해,
- 내년부터 연매출 2억원 미만 영세가맹점의 카드 수수료를 인하(1.5%→0.8%)하는 정부 정책과 함께,
- 미미한 과세 불이익보다 매출증가 이점이 높다는 점을 적극 홍보하고,
- 상인회와 공동으로 신용카드 가맹점 스티커 부착 캠페인도 실시하도록 협의해 나가겠음
전통시장 신용카드 수수료를 시에서 지원하는 방안은,
- 타 소상공인과의 형평성, 예산 등을 고려해야 하므로 신중한 접근이 필요할 것으로 판단됨 |
질문 2. |
전통시장 시설현대화(바닥 평탄화), 배달서비스 필요 |
답변 2. |
현재의 세종전통시장 바닥은 카트를 사용할 수 있도록 설계되었으나, 노면이 다소 거칠어 카트를 이용하는데 불편함이 있는 것이 사실임
- 또한 대형마트의 실내공간과 달리 우수 유입, 물 사용 등 전통시장의 여건상 노인·임산부 등의 안전사고(미끄럼) 발생이 우려됨
- 따라서, 다소 파손되거나 거친 부분을 보수하여 카트를 사용할 수 있는 환경을 유지할 수 있도록 노력해 나가겠음.
아케이드 추가 설치 등 시설현대화 사업도 필요성이 있다고 판단되면 상인회와 협의해 추진토록 하겠음
※ 시설현대화 사업 : 국비 60%, 시비 30%, 자부담 10%
배달서비스는 시에서도 적극 권장하는 분야로,
- 중소기업청의 시장 활성화 제도(물류 배송서비스 지원사업), 복지서비스 제도(자활근로자 일자리 창출) 등을 활용해 지원하는 방안을 검토 중임
- 다만, 운영주체인 상인회의 의지(고객관리, 자부담, 시설관리 등)가 중요하므로, 상인회와 지속적으로 협의해 나가겠음 |
질문 3. |
문화관광형 전통시장 육성 추진현황 및 대책 |
답변 3. |
우리지역 가장 큰 규모인 세종전통시장의 경우,
-‘13년 중기청 문화관광형시장 육성사업에 선정되어, ‘14년부터 3년간 총 16억원*의 예산을 투입하여 추진하고 있음
* ‘14년: 3.6억원, ‘15년 : 8.4억원, ‘16년 : 4억원 / 국비 50%, 시비 50%
‘14년부터 현재까지 추진상황은,
- 기반시설 강화 사업 (사인물 교체, LED조명 설치 등 168백만원)
- 홍보컨텐츠 개발 (시장대표 CI, 텔레스크린 구축 등 273백만원)
- 새로운 상품 개발 (음식, 점포디지인 등 300백만원)
- 기타 이벤트 행사 (UCC 공모전, 대학서포터즈단 운영 등 199백만원) 등의 사업을 추진하였음
앞으로 문화관광형 시장 육성 사업단을 중심으로 ‘16년도 사업계획을 수립하고,
- 본격적인 문화관광 거점 기능을 안착시키기 위해 문화관광 기능과 연계한 발전적이고 지속가능한 사업을 지속적으로 발굴, 추진해 나가겠음 |
질문 4. |
공영주차장 이용률 증대시책 및 활성화 방안 |
답변 4. |
우리시에서는 전통시장 주차장 이용활성화를 위해 ‘15. 1월 1시간 무료주차제 폐지, 주차할인권제 도입(상인회) 등 공영주차장 활성화 대책을 시행한 바 있음
- 이를 통해 주차장 점용 면수는 다소 줄었으나, 회전율이 향상되었고 누적 적자가 해소되는 등 전통시장 이용 고객들의 주차 편의는 향상된 것으로 파악됨
※ ‘14. 7~10월 : 월평균 31,216대 / ‘15. 7~10월 : 월 평균 22,126대
※ 1시간 무료주차제 시행시에는 인근 점포, 주민 등의 반복 입출차로 시장 방문 고객의 주차에 애로
앞으로, 이용고객의 편의성, 이용률 등을 고려하여 공영주차장을 활성화하는 방안을 지속적으로 모색하겠음 |
질문 5. |
빈점포 활용 청년상인 창업지원사업의 추진 |
답변 5. |
빈 점포나 경영상의 이유로 공실이 생기는 경우 청년 상인 창업지원 사업 추진을 적극 검토하겠음
※ 빈 점포 10개소 이상 시장을 대상으로 청년창업 지원사업 시행중 (중소기업청)
참고로, 청년‧여성 일자리지원사업(국비 5,000만원)으로 세종전통시장 안에 『장터골목 내 마을카페』(마을기업 1개소)가 ‘15.12월 개업할 예정임 |
□ 조직개편에 대하여
질문 1. |
잦은 조직개편으로 인한 조직불안정 해소 대책 |
답변 1. |
우리 시는 인구가 출범당시 103,127명에서 금년 10월말 현재 205,734명으로 출범대비 102,607명(99%↑)이 증가함에 따라 발생하는 행정수요에 대응하기 위해서 불가피하게 조직개편*이 이뤄지고 있는 실정임 ※ 시 출범이후 7회 조직개편, 457명 증원
잦은 조직개편으로 시민불편과 조직 불안정을 초래할 수 있다는 의원님의 지적에 충분히 공감하며,
- 앞으로는 꼭 필요한 경우에 한하여 조직을 개편하고, 市 조직이 안정화될 수 있도록 정례적인 개편을 추진하겠음
다만, 이번 책임읍동제 실시와 조치원소방서 신설과 같은 조직개편은 시민의 불편을 줄이고, 행정의 효율성을 높이기 위한 것이므로 적시에 실시할 수 있도록 협조해 주시기 바람 |
질문 2. |
전입공무원의 일정기간 읍면동 우선 배치방안에 대한 견해와 다른 대책 존재 여부 |
답변 2. |
전입공무원 및 7급 공채자의 경우 전 소속기관 담당업무, 직무수행능력, 전문성 등을 감안하여 보직을 부여하되,
우리시 지역실정을 이해하고 기초자치단체 업무경험을 쌓을 수 있도록 읍면동 배치를 적극 검토하겠음 |
질문 3. |
문화체육관광과 분리(문화관광과와 체육진흥과)에 대한 견해 |
답변 3. |
시민들의 다양한 문화욕구를 충족시키고 급변하는 도시화 여건에 부응하는 세종시만의 특성있는 문화예술체육여건을 마련하기 위해서는 문화․예술 및 체육분야를 전문화시킬 필요성이 있다는 데는 공감함
- 그동안 문화관광분야를 강화하기 위해 문화도시조성담당, 민속문화T/F 등 2담당을 설치하고 학예연구사 2명 등 6명을 증원한 바 있음
다만, ‘과’ 분리에 대하여는 시정전반에 걸쳐 많은 인력과 조직개편 수요를 충당하기에는 현행 인력규모로는 한계가 있으며,
- 향후 기준인건비 확보상황 등을 보아가며 신중하게 검토해 보겠음 |
질문 4. |
사업소의 정책기능 폐지 및 본청의 정책기능강화에 대한 견해 |
답변 4. |
의원님께서 지적하신 바와 같이, 사업소에서 정책수립 등 본청 고유사무를 수행하는 문제점에 대해 공감함
- 그동안 본청 업무의 과부하로 인해, 불가피하게 사업소에 관련 사무를 분장하도록 시행해 왔음
본청과 사업소 및 직속기관 등 본연의 역할과 달리 수행하고 있는 기능에 대해서는 향후 기능 재조정 등을 통해 바로잡아 나갈 것임
(예) ① 상하수도사업소의 정책기능(지방․광역 상수도 사업계획․하수도 정비계획 수립 및 사업 추진)
⇨ 본청에 (가칭) 상하수정책과 신설 및 이관
② 시설관리사업소의 정책기능(폐기물종합처리계획 수립)
⇨ 환경정책과에 이관 |
질문 5. |
전문위원실의 입법지원기능 강화에 대한 견해 |
답변 5. |
지방의회의 전문성 향상 및 역량 강화를 위해 기존 의회사무처 인력 구조를 입법 및 정책수립 관련 중심으로 전환할 필요가 있다는 데 동감.
이와 관련하여, 국회와 정부차원에서도 지방의회의 정책연구나 입법기능을 강화하기 위하여 다양한 방안을 검토하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음
의원님께서 말씀하신 입법정책담당의 전문위원실 배치에 대해서는 의회의 동의가 이루어진다면 빠른 시일내에 재배치를 추진하겠음 |
□ 세종시 충령탑 관리운영 대책
답변 |
나라와 겨레를 위해 고귀한 생명을 바치신 순국선열 및 호국영령의 위패를 모신 충령탑*은 1969년 독지가**의 부지 헌납으로 건립된 우리지역 현충시설로서 현재 706위의 위패가 모셔져 있음
* 조치원읍 침산리
** 김제원(당시 경향신문 사장), 김창원(당시 새한자동차 사장) 형제
전국적으로 6.25전쟁 당시 전사한 호국영령을 추모하는 현충시설을 대다수의 지자체가 보유하고 있으며,
- 현충탑, 충혼탑, 충령탑 등 다양한 명칭으로 1950년부터 최근까지 건립하여 관리하고 있음 |
질문 1. |
충령탑 위패봉안 대상범위‧관리운영 사항을 명시한 조례제정에 대한 견해는? |
답변 1. |
충령탑 관리운영 기준이 필요하다는 의원님의 말씀에 대해서 공감함
앞으로, 보훈 관련 법률과 관련 조례를 제정‧운영 중인 타 지자체 사례*를 종합적으로 검토하고
* 강원도 원주시 외 6개 지자체 조례제정 운영
전몰군경유족을 비롯한 보훈대상자의 충분한 의견을 수렴하여 조례 제정 등 기준 마련을 검토하겠음 |
질문 2. |
부강면과 장군면 출신 위패봉안 대상자는 얼마나 되고 향후 구체적인 봉안계획은? |
답변 2. |
그간 청주*, 공주시**에 부강․장군면 연고의 위패봉안 대상자를 파악해 보았으나 위패봉안대상자를 면단위로 관리하지 않아 확인할 수 없었음
* 청원충혼탑 : 청주시 청원구 오창읍(1,873위)
** 공주보훈공원 : 공주시 웅진동(1,065위)
앞으로, 보훈청의 협조를 통해 편입지(부강‧장군면) 출신 국가유공자 유족을 파악한 후, 세종시 충령탑으로의 위패이전에 대한 동의를 얻어 봉안을 추진토록 하겠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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