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본문으로 바로가기 GNB메뉴 바로가기

세종특별자치시의회

×

새롭게 시작하는 10년, 함께 만들어가는 세종

홈 > 소통마당 > 의회에바란다

의회에바란다

의회에바란다 보기 : 제목, 작성자, 작성일, 조회수, 담당부서, 상태, 첨부파일로 구분
세종-오송역 간 택시 고정요금제 건의드립니다. 안** 2022-11-09 조회수 230

담당부서 산업건설위원회 처리완료


안녕하십니까.

오송역 관련 문제는 충북/청주, 세종 간 매우 민감한 사안이고 세종시 관할이 아니기 때문에 여러가지로 처리가 쉽지 않은 점을 잘 알고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본 건에 대해 세종시청이 아닌, 의회에 건의 드리는 바입니다.

잘 아시겠지만 세종시민들이 오송역을 이용할 때 불편한 점이 한두가지가 아닙니다. 그래서 세종역 신설에 대한 얘기도 현실성/경제성 여부와는 별개로 계속 나오는걸테고요. 그러나 세종역 신설이 단기간에 이루어질 순 없기 때문에 적어도 현재로서는 오송역을 이용하는 세종시민들의 불편을 최소한으로 줄일 수 있는 방법을 찾는 것이 가장 현실적인 방안이라고 생각합니다. 최근 오송역으로 가는 버스 노선이 여럿 생긴 것도 그런 노력의 일환인 것 같아 시민으로서 감사하게 생각합니다.

여전히 개선되어야 할 점 중 하나는 오송-세종 간 택시 이용입니다. 택시 이용객으로서 왜 요금이 그렇게 비싼지도 잘 모르겠습니다. 할증이 붙는다면 어떤 할증이 왜 붙는건지 등 세세히 따져 묻지 않는 이상 알 수가 없습니다. 그리고 어떤 이유에서 어떤 할증이 붙는지 사실 알고 싶지도 않습니다. 청주-세종 간 이 문제로 싸우는 것도 승객/시민 입장에서는 넌덜머리가 납니다.

그래서 건의 드립니다. 오송역-세종시 간 택시요금 고정요금제 도입을 추진해 주세요. 뉴욕의 경우, 예전에 공항과 도심을 오가는 택시 관련 (특히 요금 관련) 많은 문제들이 발생해 결국 맨해튼-JFK 공항 간 고정요금제를 도입하여 현재까지 잘 운영하고 있습니다. 세종시와 청주시 협의 하에 세종택시든 청주택시든 고정 요금으로 세종-오송역 간 이동을 할 수 있게 힘써 주시면 세종 시민들의 불편도 다소 해소될 것으로 보입니다.

세종시-청주시 협의가 말처럼 쉽지는 않을 것도 잘 압니다. 그렇지만 세종시 없이는 오송역도 활성화 되기 어렵고, 마찬가지로 청주시 관할 하에 오송역이 존재하는 것이기 때문에 서로 협력적이고 상생을 추구하는 자세로 협의를 해 주실 것을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답 변
1. 의정 발전을 위해 의견을 주신 귀하께 감사드리며 요청하신 세종~오송역 간 택시 단일 요금제 지정에 대하여 집행기관의 의견을 들어 검토한 결과를 아래와 같이 답변 드립니다.
가. 「여객자동차 운수사업법」에 따라 택시요금은 사업구역별(지자체)로 요금을 관리하고 사업구역을 벗어나는 경우 할증요금을 부과하게 됩니다.
나. 택시요금은 지자체별로 택시대수, 운행여건 등 제반사정에 따라 요금이 결정되어 지자체별로 요금이 상이함에 따라 단일요금 도입에 대하여는 청주시와 상당한 이견이 있어 시행이 어려운 실정입니다.
다. 다만, 시민들의 불편 해소를 위해 청주시 및 택시업계 등 관계자 의견수렴 및 협의 등을 통해 추진여부 등을 검토하도록 하겠습니다.
2. 보다 자세한 사항은 시청 소관부서(교통과 044-300-5513) 또는 시의회 산업건설위원회(044-300-7473)로 문의하여 주시기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