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본문으로 바로가기 GNB메뉴 바로가기

세종특별자치시의회

×

새롭게 시작하는 10년, 함께 만들어가는 세종

홈 > 소통마당 > 의회에바란다

의회에바란다

의회에바란다 보기 : 제목, 작성자, 작성일, 조회수, 담당부서, 상태, 첨부파일로 구분
세종시 대중교통 체계 개편 요청(고운동 김재형 및 이현정 의원실 답변 부탁드립니다.) 박** 2022-12-19 조회수 201

담당부서 산업건설위원회 처리완료


- 존경하는 의원님! 세종시 발전을 위하여 노력하시는 항상 응원을 보냅니다. 세종시 대중교통 이용에 불편이 많아 획기적인 개편이 필요해 보여 건의 드립니다.
- 오늘 아침에도 눈이 오지 않았는데 세종터미널에서 반석역 방향 차량이 주차장으로 변해 있네요.
- 내년에 M버스가 운행되어 교통편의가 향상될 것으로 예상하지만, 그것만으론 교통불편이 해소되지 않을 수 있다고 보여집니다.
- 가장 문제되는 부분은 고운동에서 반석역노선이 전부 타 지역을 경유하여 돌고 도는 노선이어서 시간이 너무 오래 소요된다는 점입니다.
- 그러므로 고운동 지역에서 반석역까지 대도로 중심으로 접근할 수 있는 신설노설이 필요해 보입니다.
- 아침 출근길에 시간단축을 위해 3번이나 대중교통 환승을 해야하고, B2버스로 승객이 집중되어 콩나물 버스가 되는 바람에 기분 좋아야 할 출근길에 짜증이 납니다.
- 대중교통이 불편하다 보니 자가용 이용 시민이 늘어나며, 눈이라도 내리는 날이며 반석나가는 도로가 주차장이 됩니다. 자가용 증가로 인한 사회적 비용과 환경오염 등 여러가지 문제가 발생됩니다.
- 반석역까지 가면 편리한 지하철이 있어 대전의 웬만한 지역은 접근이 쉬운 편입니다.
- 제가 제안드리고 싶은 것은 고운동에서 반석역까지 만이도 빠르게 접근할 수 있는 버스 노선 신설이 필요하다는 의견을 드리고 싶습니다. 이런 노선은 M버스처럼 국토부 승인없이 대전시와 협의만 하면 가능할 것입니다.
- 또한, 세종시에서 대전방향으로 가는 도로 중 외삼네거리 부분의 정체가 항상 심각합니다. 1차로 버스전용 차선을 반석역까지 연장해 줄것을 건의 드립니다. 이렇게 되면 출근길 버스 정체는 일부 해소되리라 판단됩니다.
- 아울러 세종시장님께서도 대중교통에 대한 관심이 많으셔서 공약사항에 세종시를 운행 버스에 무료 요금제를 도입하겠다고 하신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 이렇듯시 세종시 교통행정 관계자분들로 취약지역과 취약시간대 버스도 타보고 하며 시민과 소통하고 건의사항을 들어야 시민에게 한층 다가갈 수 있는 행정이 되리라 보여집니다. 의원님과 현장을 돌아보는 시간을 가져 버스 노선 개편 시 반영되었으면 합니다.

- 항상 시민을 위하여 고민하고 노력하시는 의원님 가정에 행운과 축복이 함께 하길 기원드립니다.
답 변
1. 의정 발전을 위해 의견을 주신 귀하께 감사드리며 요청하신 고운동~반석역 직결노선 신설, 버스 전용차선 연장, 시내버스 요금 무료화에 대하여 집행기관의 의견을 들어 검토한 결과를 아래와 같이 답변 드립니다.
가. 세종시에서 대전시 반석역까지 운행하는 노선은 1000, 1004, 1005, B2노선 등 4개노선이 있으며 55대가 운행중으로 대전시에서는 추가노선 신설이나 증차는 어렵다는 입장으로 인근지자체와 노선 신설 협의시 기관별 협의가 어려워 국토부 승인을 받아 M-Bus를 도입할 예정입니다.
나. 또한 반석역까지 BRT노선 연장은 이미 구암역까지 버스 전용차로 연장계획이 되어 있으며 현재 건설공사가 진행중인 사항이니 이점 양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다. 아울러, 시내버스 요금 무료화는 현재 용역을 추진중으로 용역결과를 토대로 향후 무료화 시점 등 시민 의견 수렴 절차를 거친 후 시행할 계획입니다.
라. 참고로 세종시에서는 내년 상반기 대중교통기본계획(노선개편) 수립을 위한 용역을 진행중에 있으며 의회에서도 귀하의 의견이 최대한 반영 될 수 있도록 하는 등 시민들께서 편리하게 대중교통을 이용할 수 있는 대중교통 환경구축을 위해 시와 지속 협의하도록 하겠습니다.
2. 앞으로도 의회에서도 버스이용 불편이 최소화 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으며 보다 자세한 사항은 시청 교통과(버스운영담당 044-300-5523) 또는 시의회 산업건설위원회(044-300-7473)로 문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