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본문으로 바로가기 GNB메뉴 바로가기

세종특별자치시의회

×

새롭게 시작하는 10년, 함께 만들어가는 세종

홈 > 소통마당 > 의회에바란다

의회에바란다

의회에바란다 보기 : 제목, 작성자, 작성일, 조회수, 담당부서, 상태, 첨부파일로 구분
세종시 유기동물보호센터 홈페이지 개설 요청 김** 2023-08-18 조회수 817

담당부서 산업건설위원회 처리완료


세종시는 세종유기동물보호센터를 위탁 지정 운영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유기동물 입양을 위한 홈페이지가 없어 다음과 같은 불편한 점이 있습니다.

(1)정보 접근성 저하 : 세종시 유기동물들의 정보를 한눈에 볼 수 있는 플랫폼이 없어, 입양을 원하는 이들이 접근이 편리한 대전, 공주 등 타지역 보호소를 이용하게 되고 이는 세종시 유기동물 입양문화의 발전을 저하시킵니다.

(2)홍보 및 인지도 부족 : 유기동물 입양을 홍보하는 효과적인 채널이 부족해 입양에 대한 인지도가 낮아지고, 이로 인해 입양을 원하는 사람들의 수도 줄어들 수 있습니다.

(3)입양 절차의 번거로움 : 세종시는 직접 보호소에 전화를 통해서만 입양신청이 가능한 시스템을 가지고 있지만 세종유기동물보호센터의 전화번호는 세종시 홈페이지에도 나와있지 않아 접근이 어렵고 세종시 유기동물보호센터에서 입양하기를 포기하는 사례가 많습니다.

(4)자원봉사 참여 어려움: 유기동물 보호소에 대한 정보가 체계적으로 제공되지 않으면, 자원봉사를 원하는 사람들도 보호소와 소통하기 어려워지며 참여가 줄어들 수 있습니다.

(5)커뮤니티 부재: 입양한 동물에 대한 정보 공유, 경험 공유 등의 커뮤니티 부재로 인하여 입양 후 도움이나 지원을 받기 어려울 수 있습니다.



유기동물 입양을 위한 홈페이지가 개설된다면, 다음과 같은 점이 좋을 것입니다.

(1)투명한 유기동물 정보 제공 : 입양 준비자들에게 상세한 유기동물 정보를 제공합니다.
홈페이지에는 유기동물들의 사진, 성별, 나이, 특징, 건강 상태, 성격, 행동 패턴 등 다양한 정보를 확인할 수 있어 이를 통해 입양 시 고려할 사항들을 더욱 자세히 알 수 있으며 입양 준비자들은 적절한 선택을 할 수 있습니다.

(2)유기동물 입양 홍보 효과 : 인터엣 상에서 많은 사람들이 쉽게 접근할 수 있는 홈페이지통해 유기동물에 대한 인식 개선과 함께 세종시 유기동물 입양 홍보에 도움이 됩니다.

(3)온라인 입양신청 : 입양 신청서를 온라인 상에서 쉽게 작성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처리 속도를 높이고, 입양 준비자들의 편의성을 높일 수 있습니다.

(4)커뮤니티 기능 : 입양 후에도 같은 체험을 공유하고, 자유롭게 소통할 수 있는 공간을 제공함으로써 입양자들의 소셜 네트워크를 형성할 수 있습니다.
입양자들의 행복한 이야기를 공유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입양 후에도 유기동물의 생명을 존중하며, 유기동물에게 적극적인 관심을 가지는 문화를 확산시킬 수 있습니다.

(5)보호소 및 단체 연계 : 홈페이지를 통해 유기동물 문제 해결에 기여하는 보호소나 단체와 연계하여 동물보호단체의 정보 및 자원 활용 방법을 안내합니다. 이를 통해 사용자 참여가 증대됩니다.

유기동물 입양을 위한 홈페이지가 구축되면 세종시 유기동물 입양 문화 확산과
동물 복지 향상에 기여할 수 있습니다.

<타 시도 동물보호센터 홈페이지>
서울동물복지지원센터 : https://animal.seoul.go.kr/index
부산유기동물입양센터 : http://pet.haeundae.go.kr/
대전동물보호센터 : https://www.daejeon.go.kr/ani/index.do
춘천시동물보호센터 : https://aps.chuncheon.go.kr/main
광주광역시동물보호소 : http://www.kcanimal.or.kr/
제주도 동물보호센터 : https://www.jeju.go.kr/shelter/index.htm
답 변
1. 의정 발전을 위해 의견을 주신 귀하께 감사드립니다.
2. 귀하께서 문의하신 사항은 ‘세종시 유기동물보호센터 홈페이지 개설 요청’으로 판단되며, 아래와 같이 답변드립니다.
3. 세종시 집행부에서는 동물보호 및 동물복지에 관한 정보(유기동물 정보 제공, 유기동물 입양 안내, 건강정보, 정책 홍보 등)를 국가동물보호정보시스템 누리집 및 세종시 누리집을 통해 제공하고 있음을 알려왔습니다.
가. 세종시 누리집 정보(www.sejong.go.kr/life/sub01_080101.do)
- 동물보호센터 소개, 유기동물 보호절차, 동물보호 정보, 유기동물 공고, 입양대기 동물 소개, 입양절차, 유기동물 입양시 혜택 등
나. 국가동물정보시스템 누리집 정보(https://www.animal.go.kr/front/awtis/public/publicList.do?menuNo=1000000055)
- 유실·유기 구조동물 공고, 보호중인 동물, 입양안내, 동물등록, 정보마당, 정책홍보
4. 세종시 의회에서는 유기동물 입양 문화 확산과 동물 복지 향상을 위해 지속적인 관심을 갖겠다는 말씀을 드리며, 답변 내용에 대한 추가 설명이 필요하신 경우 시의회 산업건설위원회(044-300-7473) 또는 시청 동물위생방역과(044-300-7613)로 연락주시면 성실히 답변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