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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응패스카드 이용안내 부족과 안내미숙으로 인해 미환급금발생시 환급처리요청! 한** 2024-12-05 조회수 458

담당부서 산업건설위원회 처리완료


안녕하세요
세종시를 위해 늘 애써주심에 먼저 감사드립니다.

다름아니라
(청소년)이응패스카드를 발급하여 현재까지 사용중입니다.
발급당시부터 자세한 안내가 많이 부족하였습니다.
방문접수/온라인접수를 선택할수 있는것처럼 안내되어있어 마침 아이와 함께 직접 방문하였더니
어르신 아니면 발급안된다하여 헛걸음하였습니다.

발급절차부터 서류제출까지 ... 굉장히 불편했지만 하라는 대로 발급하여 사용하고있었습니다.

온갖 홍보는 마치 이응패스카드를 발급한 청소년은 교통비가 무료라는 내용만 있었고,
교통카드요금이 먼저 청구되고 "선결제후 환급"된다는 안내는 전혀 없었습니다.
그러니 카드의 환급절차를 전혀 알리도 없었죠.

그런데 교통비 청구 문자가 왔고 이응패스상담원에게 문의하니 홍보자료만 사진파일로 보내더군요.(복사하기,붙어넣기 식의 답변이었습니다)
문의내용에 대한 답변이 아니었기에 재차 반복하여 문의하였고..
환급된다면 처리절차나 방법을 재차문의하여 몇시간만에 이해될수있는 안내를 받았습니다.(참 힘들더군요ㅜ)

그런데;;;;; 제일 중요한 어플에
별도로!!! 반드시!!! 카드등록을 꼭!!! 다시 해야한다는 내용을 안내하지 않았더군요
그래서 현재까지 단 한푼도 환급받지 못했습니다.

그래서 상담원의 미안내로 인해 발생한 손해액에 대한 환급요청을 하였으나
본인들(이응패스1:1상담원)은 잘못한게 없다며,,,, 제가 물어보지 않아 답변을 안했다네요?!?!?

환급의 기본이 어플에 별도로 반드시 카드등록을 해야하는 것!! 이라면
당연히 물어보지 않아도 어플에 카드등록은 되어있는지....
등록이 되어있지 않다면 반드시 별도등록을 해야 환급가능함을 안내해야하는 것이 상담원의 의무 아닐까요?

대충, 대략적으로, 짐작하여 상담하는 것이 아니라 등록여부를 꼭 전산 확인해야하는것은 당연하다고 생각합니다.
그래야 1:1 상담인거죠
그런데 필수의무안내사항이 아니여서 안내를 하지 않았다네요!!

이로인해 담당공무원과도 장시간 통화했지만 돌아오는 답변은 "어플에 등록하지 않았으니 환급 안된다! " 였습니다.
홍보를 여기저기 많이 했는데 "왜 모르냐?"식이더군요.
답답합니다.
이해하기 쉬운 내용도 아니었고(지금봐도 내용이 명확하지 않음)
어쨌든 1:1상담원에게 개별문의 하였다면 정확한 안내를 다시 해줘야 하는 것이 상담원의 업무라 생각합니다.

결국 상담원의 미안내로 인해 발생한 손해액은 반드시 보상되어야 할텐데...방법이 없다니;;;;
너무 속상합니다.

반드시 이 부분들에 대한 보상절차가 이루어져야한다고 생각합니다.
또 반드시 개선되어야 할 내용입니다.

선의의 좋은 제도 임에도 시민들이 불편하다면 좋은제도는 아닙니다.

심사숙고하여주시기 바랍니다.
답 변
1. 귀하께서 ‘이응패스 카드 이용’과 관련하여 요청하신 내용에 대하여 市 관계부서(대중교통과)의 의견을 종합하여 답변드립니다.
가. 대중교통과는 이응패스 사용 절차에 대해 포스터 부착, 시청 홈페이지, SNS 뿐만 아니라, 학교종이 앱, 세종맘카페 등 다양한 채널을 통해 안내한 바 있으므로, 귀하의 사례와 같이 앱등록을 하지 않은 경우에 대한 환급은 불가하다고 밝혔습니다.
나. 다만, 귀하께서 요청하신 바와 같이, 이응패스 앱을 통한 1:1 채팅상담 시에 미환급에 대한 문의가 있을 경우에는 반드시 앱가입 여부를 먼저 확인하도록 채팅담당자 교육을 실시하겠다고 밝혔습니다.
2. 의견을 주신 귀하께 감사의 말씀을 드리며, 답변 내용에 대한 추가 설명이 필요하신 경우, 시의회 산업건설위원회(044-300-7473) 또는 시청 대중교통과(044-300-7912)로 연락주시면 성실히 답변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