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시 공무원은 왜 극단적 상황으로 몰렸을까? 이** 2024-12-11 조회수 127
담당부서 산업건설위원회 처리완료 |
○ 세종시 공무원은 왜 극단적 상황으로 몰렸을까? 조직 내 부적응, 업무 과중, 외로움, 상사의 질책과 모멸감, 주변의 따돌림? ***이 글은 특정인을 염두에 두고 또는 어떤 부서를 특정하여 쓰는 글이 아닙니다. ○ 나도 잘 모릅니다. 조심스럽지만, 고도의 개연성을 갖춘 한 가지를 말하려 합니다. 상급자가 불공정하게 민원을 처리하도록 지시하거나 눈치를 주면 하급자는 양심에 위반하여 불공정하게 민원을 처리할 수밖에 없습니다. 그러면 민원인은 민원을 똑바로 처리하라고 반복적으로 민원을 제기합니다. 한 두 번의 민원과 답변으로 처리하면 될 일이 수백 건의 민원으로 불어납니다. 하급자는 샌드위치 신세가 되어 불공정한 공무원으로 전락하며, 조직 내에서는 일도 제대로 처리 못하는 무능력자가 됩니다. 상급자의 질책이 뒤따르고 하급자는 심한 모멸감에 빠집니다. 급기야 극단적 상황으로 몰립니다. 나는 2022년 8월부터 **** 관리비리와 관련하여 **와 **위원회에 수백 건의 민원을 제기했습니다. 그들은 아마도 나를 악성 민원인 취급할 겁니다. 그럼에도 나는 계속 나아갈 수밖에 없습니다. 내 민원은 매번 옳았으며 아직 바로잡아야할 문제가 있기 때문입니다. 1년 6개월 동안 특이점 없다고 하더니 문제가 있다고 그들은 결국 사과하였으며, 9개월 동안 *** 용도 외 목적이라고 우기더니 과태료 재판으로 넘어가지 직전에 **과는 자신들의 판단을 뒤집습니다. 이번에는 어이없고 참담하게도 ******* 미검토 위반이라 합니다. ***과는 또 틀린 답으로 우기기에 들어섭니다. 하급자는 또 나의 민원에 시달려야 합니다. 안타깝습니다. 기피 신청을 해도 담당자는 바뀌지 않습니다. 아직 경험이 부족한 하급자이지만, 과태료 부과와 관련된 쉬운 문제라서 틀릴 리가 없는데 반복하여 틀린 답변을 합니다. 이상합니다. 분명 불공정한 업무 처리를 요구하는 환경에 노출되어 있으리라 사료됩니다. 저는 저대로, 하급자는 하급자대로 신세가 안타깝습니다. ○ 시장님께 부탁드립니다. 시의회 의장님께 부탁드립니다. 공정한 업무처리 환경을 조성하여 하급자가 악성 민원인과 악성 상급자에게 시달리지 않도록 해주십시오. 세종시 공무원을 극단적 상황으로 내몰지 말아주세요. 악성민원인에 대한 대책도 중요하지만 세종시는 악성 상급자에 대한 대책이 더 시급하다고 본인은 판단합니다. 공정한 업무처리를 할 수 있는 업무 환경을 조성해 주십시오. 대책을 마련해 주십시오. |
답 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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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세종시의회 의정 발전을 위해 의견을 주신 귀하께 감사드립니다.
2. 귀하께서 제기하신 ‘올바른 민원 처리를 위한 공직사회 내 공정한 업무 처리 환경 조성 필요’에 대하여, 시의회에서는 민원이 접수되면 세종시청 관련 부서와 소통 과정*을 거친 후, 상급자와의 충분한 협의를 통해 적정 민원 회신 안을 마련하는 등 공정한 업무 처리를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 관계 법령 저촉 여부, 사업 실현 가능 여부, 시 정책과의 연계성 등 3. 앞으로도, 시의회에 접수되는 민원에 대해서 양질의 답변이 제시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임을 약속드리며, 기타 궁금하신 사항이 있으실 경우 시의회 산업건설전문위원실(044-300-7472)로 연락주시면 성실히 답변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