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본문으로 바로가기 GNB메뉴 바로가기

세종특별자치시의회

×

새롭게 시작하는 10년, 함께 만들어가는 세종

홈 > 의회소식 > 보도자료

보도자료

[5분 자유발언] 김현옥 의원, ‘세종시 청소년 문화거리’ 조성을 위한 제언 세종시의회 2023-10-12 조회수 77

세종특별자치시의회 김현옥 의원(새롬동, 더불어민주당)12일 제85회 임시회 제1차 본회의 5분 자유발언을 통해 세종시 청소년 문화의거리조성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김 의원은 세종시는 2012년 출범 이후 청소년 인구가 지속하여 증가해 온 도시로, 현재 7만 명이 넘는 청소년이 세종시에 거주하고 있다. 하지만 이 수많은 청소년은 현재 즐길 거리, 볼거리를 찾아 서울이나 대전 등 타지역으로 이동하고 있다고 전하며 그동안의 청소년 정책 연구, 청소년 문화·교육 프로그램 효과는 시민과 청소년이 체감하기에는 부족하다고 지적했다.

이에 김 의원은 세종시 청소년이 자유롭게 적극적인 활동을 펼치고, 스스로 그들의 문화를 형성할 수 있는 세종시 청소년 문화거리조성을 제안했다.

 

세종시 청소년 문화거리는 청소년 스스로 그들의 문화를 공유하고 발전시키는 공간으로, 안전한 공간에서 청소년만의 자유로운 활동을 펼칠 수 있는 기반이 될 것이라는 게 김 의원의 설명이다. 그뿐만 아니라, 청소년들이 자발적으로 모이고 소통하며 또래문화를 만들어 가는 청소년 문화의 구심점로 자리매김할 수 있을 것이라며, 세종시와 세종시교육청 그리고 청소년이 함께 협력하여 추진해 줄 것을 강조했다.

 

아울러 인구대비 청소년 자살률 1위라는 오명을 가지고 있는 세종시, 빠르게 변하는 청소년 문화에 대응하고 청소년 스스로 문화 활동을 주도할 수 있는 움직임이 시작되어야 한다. 더 이상 어른들의 시선으로 청소년 문화 활동을 이끄는 것이 아니라, 청소년이 직접 문화를 주도하는 환경을 만들어 주는 것 필요하다고 밝혔다.

 

끝으로 김현옥 의원은 앞으로 재정립될 세종시 청소년 중장기정책 계획 수립에는 청소년의 문화적 수요를 반영할 수 있기를 당부하며 발언을 마쳤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