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본문으로 바로가기 GNB메뉴 바로가기

세종특별자치시의회

×

새롭게 시작하는 10년, 함께 만들어가는 세종

홈 > 의회소식 > 보도자료

보도자료

충청권 메가시티 구축을 위한 초광역의회 구성 초석 마련 세종시의회 2023-11-10 조회수 134

충청권 메가시티 구축을 위한 초광역의회 구성 초석 마련_2


충청권 메가시티 구축을 위한 초광역의회 구성 초석 마련_3

세종특별자치시의회 유인호 운영위원장(더불어민주당, 보람동)10일 세종시 지방자치회관에서충청권 특별지방자치단체출범을 위한 3회 충청권 의회 협의체 회의에 참석했다.

 

그동안, 충청권 4개 시·도 의회는 충청권 메가시티 구축을 위한 4개 시·도 의회의 연계·협력 방안 충청권 초광역의회 구성운영을 위해서, 6월부터 4개 시·도의회 운영위원장 및 사무처장 등 8명으로 협의체 구성하여 협의해 왔다.

 

이번 3차 회의에서는 지난 1017개최된 2차 회의에서 잠정 합의된 초광역의회 의원정수, 의원 임기, 의회의 운영 및 의회 사무기구 등의 설치에 관한 규약()에 대하여 각 지방의회의 의견수렴을 거쳐 최종 협의했다.

 

한편, 충청권 초광역의회 구성을 위한 4개 시의원 배분방식(균등할 또는 균등할+인구수 반영)에 대해서는 심도 있는 논의를 위해 4개 시도 의장단 협의회 안건으로 상정하기로 하였다.

 

충청권 특별지방자치단체는 협력·공조의 기능을 하는 협의체를 넘어 법인격을 갖는 연합체로서 4개 시도의 구속력 있는 거버넌스 구축의 중심이 되어, 충청권 상생발전을 이끌 메가시티의 선도모델이 될 것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다.

 

회의에 참석한 유인호 의회운영위원장은 충청권 특별지방자치단체 초광역의회 출범을 한 걸음 남겨둔 상황 속에서, 4·도의회가 균형 있게 출발하여 서로 협업하는 모습을 보임으로써 안정적인 출발을 보여야 한다라며, “앞으로도 수도권 과밀과 지역소멸 위기를 타결할 해법의 관점에서 초광역의회 구성을 위해 노력하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