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본문으로 바로가기 GNB메뉴 바로가기

세종특별자치시의회

×

세종특별자치시의회

새롭게 시작하는 10년, 함께 만들어가는 세종

  • 전체메뉴
  • 통합검색
  • 외부링크
누리집지도
통합검색

새롭게 시작하는 10년, 함께 만들어가는 세종

홈 > 의회소식 > 보도자료

보도자료

[2024 본예산안 심사] 세종시의회 유인호 의원, “세종시 사회안전망 구축으로 고독사 예방해 나가야” 세종시의회 2023-12-04 조회수 89

[2024 본예산안 심사] 세종시의회 유인호 의원,  “세종시 사회안전망 구축으로 고독사 예방해 나가야”_1

세종특별자치시의회 유인호 의원(보람동, 더불어민주당)1일에 열24년도 행정복지위원회 보건복지국 소관 본예산 심의에서 “2024신규사업으로 추진되는 고독사 위험군 지원사업과 관련하여 사각지대발생하지 않도록 고독사 위험군에 대한 실태조사를 실시할 것을 주문했다.

 

유인호 의원은 정부의 2022년 고독사 실태조사에 따르면 지난 2017~20215년간 고독사는 연평균 8.8% 늘어 최근 5년 사이 약 40% 증가했다고 말문을 열었다.

 

유 의원은 고독사 위험군 지원사업과 관련하여 서울시는 올해 950세 이상 주거취약지역 1인 가구 등 약 11만 명을 대상으로 사회적 고립 1인 가구 실태조사를 실시하여 고독사 위험군 발굴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또한 전라북도 남원시의 경우 읍면동장이 찾아가는 소통행정을 통해 1만 세대 넘게 방문함으로써 사회적으로 고립된 세대 현황을 파악해 나가고 있다고 언급하며, 세종시 고독사 실태조사 실시 여부에 관하여 물었다.

 

이에 대해 양완식 보건복지국장은 국고보조 사업이다 보니 실태조사가 아닌 예산에 맞춰 사업 대상 가구 수를 산출하였으며, 내년 상반기에 사업을 추진하면서 대상 가구에 대한 실태조사를 실시할 예정이라고 답했다.

 

끝으로 유 의원은 내년 고독사 위험군 실태조사를 통해 해당하는 가구가 증가할 경우, 보건복지부와의 소통을 통해 예산을 추가 편성하여 실질적으로 지원될 수 있도록 노력해 달라는 당부를 전하며 질의를 마쳤다.

 

 

 

한편, 2024년도 행정복지위원회 소관 부서 및 기관에 대한 본예산안 및 기금운용계획안 심의는 1128일부터 시작되어 124종료된다. 이어 예산결산특별위원회의 심사를 거15일 제4차 본회의 의결로 최종 확정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