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본문으로 바로가기 GNB메뉴 바로가기

세종특별자치시의회

×

새롭게 시작하는 10년, 함께 만들어가는 세종

홈 > 의회소식 > 보도자료

보도자료

[5분 자유발언] 세종시의회 유인호 의원, “세종시 증가하는 범죄율… 대안은?” 세종시의회 2024-01-24 조회수 77

[5분 자유발언] 세종시의회 유인호 의원, “세종시 증가하는 범죄율… 대안은?”_2

세종특별자치시의회 유인호 의원(보람동, 더불어민주당)24일 제87회 임시회 제1차 본회의에서 세종시는 2020년도부터 인구 증가 속도는 현저하게 줄어든 반면, 도심 속에서 발생하는 각종 범죄 신고 건수는 큰 폭으로 증가하고 있다고 말하며, “눈에 띄게 증가하고 있는 범죄에 대한 관계기관의 대책 수립이 필요하다고 제언했다.

 

이날 5분 자유발언에서 유 의원은 관내 긴급코드별 112신고 접수 건수가 2021년 약 53천여 건에서 202358천여 건으로 약 48백여 건이 증가했다. 또한 경찰에서 가장 긴급하게 대응해야 하는 긴급코드 C0C1을 합한 신고 건수도 2년 만에 3,401건이 증가했다고 전하며 지역 내 치안 강화의 필요성을 주장했다.

 

특히, “세종시의 중요범죄 112신고 건수는 북부권보다 남부지역인 신도심에서 큰 폭으로 증가하고 있고, 절도와 성폭력, 가정폭력, 아동학대 등의 중요범죄가 2년 만에 537건이 증가했다고 언급했다. 이어 청소년 비행, 실종, 음주운전 신고 건수도 북부권보다 신도심 지역에서 더 많이 발생하고 있으며, 교통 관련 신고 건수도 매년 증가하는 상황이라며 교통사고 감소를 위한 대책 마련이 시급하다고 강조했.

 

유 의원은 지난해 동료의원들과 함께 진행한 자치경찰제도 발전을 위한 연구모임활동을 통해 세종시의 최근 범죄율의 증가 현황을 살펴볼 수 있었다고 언급했다. 그리고 이를 바탕으로 세종시 치안서비스 강화를 위해 자치경찰제도가 담긴 세종시 법 개정 자치경찰제도의 안정적인 재정 지원 확보 방안 마련 자율방범대 및 시민경찰 등 시민 거버넌스와의 적극적인 연대 구축 범죄 통계분석을 통한 종합대책 마련 경찰-시청-교육청-학교 등 관계기관의 협력체계 구축 학교 폭력 맞춤형 관리 계획 수립을 건의했다.

 

 

 

끝으로 유인호 의원은 가의 균형발전 속에서 안전은 곧 지방정부의 경쟁력이다. 주민이 자치경찰제의 변화와 효과를 실질적으로 체감할 수 있도록 지역 맞춤형 치안 서비스를 적극적으로 발굴하고, 핵심 지사업 분야를 모색해 나갈 수 있도록 많은 관심을 가져달라고 당부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