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본문으로 바로가기 GNB메뉴 바로가기

세종특별자치시의회

×

소통과 공감, 신뢰받는 세종특별자치시의회

홈 > 의회소식 > 보도자료

보도자료

세종시의회 행정복지위원회, 의정역량 강화 위해 지방의회 아카데미 참석 세종시의회 2025-03-28 조회수 52

세종시의회 행정복지위원회, 의정역량 강화 위해 지방의회 아카데미 참석_2


세종시의회 행정복지위원회, 의정역량 강화 위해 지방의회 아카데미 참석_3

세종특별자치시의회(의장 임채성) 행정복지위원회(위원장 김현미)27일부터 12일 일정으로 행정안전부 지방자치인재개발원에서 주관하는 지방의회 아카데미에 참석했다.

 

제주오리엔탈호텔에서 열린 이번 지방의회 아카데미는 전국의 지방의원 및 사무직원 300여 명을 대상으로 마련됐다. 아카데미에서는 제주특별자치도의회 이상봉 의장의 환영사 및 시도·시군구의회의장협의회장의 축사를 시작으로 정책특강, 기본직무, 소양 등 3개 과목에 대한 강의가 이어졌다.

 

참석자들은 아카데미 프로그램을 통해 인구감소에 대응하는 미래경제성장전략 세대 간 소통 전략 의원연구활동 및 정책개발비의 이해 등의 강의를 수강하고, 전국 지자체의 현안을 공유한 뒤 해결 방안 등에 대해 모색하는 시간을 가졌다.

      

이어 마지막 날인 28일에는 제주도의회를 방문해 행정자치위원회(위원장 박호형)와 간담회를 가졌다.

 

세종시의회 행정복지위원회는 특별자치의 포문을 연 제주특별자치도의회의 경험 및 성과 등에 대해 벤치마킹하고, 지방분권, 제도혁신, ·재정 특례, 인사청문회 등 다양한 주제에 대한 논의를 이어갔다.

 

이날 김현미 위원장은 이번 전국 지방의회 아카데미는 전국 지방의회가 가지고 있는 다양한 문제점과 해결 방안을 모색하는 뜻깊은 자리로 세종시의회 의정활동에 많은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전했다. 아울러 제주도의회의 협력과 교류를 더욱 활발히 하여 각 시도가 특별자치의 개념을 실현하며 상생발전 하기를 기원한다고 밝혔다.

 

한편, 세종시의회와 제주도의회는 2022년 균형발전과 지방분권 강화를 위한 상생협약을 체결한 바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