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본문으로 바로가기 GNB메뉴 바로가기

세종특별자치시의회

×

새롭게 시작하는 10년, 함께 만들어가는 세종

홈 > 의회소식 > 보도자료

보도자료

세종시의회 여성친화도시 실천 연구모임, 초등돌봄 공백 해소를 위한 연구용역 착수 세종시의회 2021-05-18 조회수 216

세종시의회 여성친화도시 실천 연구모임,  초등돌봄 공백 해소를 위한 연구용역 착수_2


세종시의회 여성친화도시 실천 연구모임,  초등돌봄 공백 해소를 위한 연구용역 착수_3

 18일 4차 간담회서 착수 보고 청취…6월 하순 연구용역 중간보고

 

 

 세종특별자치시의회(의장 이태환) ‘세종시 여성친화도시 실천 연구모임(대표의원 이영세)’은 18일 의회청사 회의실에서 ‘세종시 초등 마을돌봄 활성화 방안 연구용역’ 착수 보고를 청취했다. 

 

 이날 4차 간담회에는 이영세 대표의원을 비롯해 박성수 의원, 손현옥 의원, 대전세종연구원 최성은 연구위원, 시민주권회의 여성아동청소년분과 홍만희 위원과 관계 공무원인 세종시교육청 교육협력과 이주희 과장 등이 참석했다.

 

 연구모임 회원들은 “세종시는 타 지자체에 비해 경력단절 여성의 비율이 높은 편으로 여성의 사회 진출을 돕기 위해 아이들을 안심하고 맡길 수 있는 마을 돌봄 체계를 구축해야 한다”며서 수요 조사와 지원책 마련을 위한 연구 용역 추진에 공감대를 형성했다. 

 

 연구모임은 연구용역의 과업 범위로 ▲학부모 대상 초등돌봄 수요 조사 ▲주민 참여형 돌봄조합 활성화 방안 ▲주민 참여형 돌봄조합 지원 정책 개발 ▲주민 참여형 돌봄조합의 기대 효과 등을 포함시켜 세종시의 초등돌봄 공백 현황에 대한 실태 파악과 주민 참여형 돌봄조합 활성화 방안을 모색할 계획이다. 

 

 이영세 대표의원은 “이번 연구용역을 통해 기존 공적 돌봄체계의 사각지대를 파악하고 공적 돌봄에서 수행하지 못하는 기능을 마을돌봄 모델로 제시해 세종시 특성에 맞는 주민 참여형 돌봄 체계가 구축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이번 연구용역에 대한 중간보고는 오는 6월 하순에 이뤄질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