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본문으로 바로가기 GNB메뉴 바로가기

세종특별자치시의회

×

새롭게 시작하는 10년, 함께 만들어가는 세종

홈 > 의회소개 > 의장실 > 의장 연설문

의장 연설문

의장 연설문 보기 페이지 : 제목, 작성자, 작성일, 조회수, 첨부파일, 본문으로 구분
제52회 세종특별자치시의회 임시회 세종시의회 2018-10-17 조회수 363

존경하는 세종시민 여러분!

선배·동료 의원님 여러분!

그리고 이춘희 시장님과 최교진 교육감님을 비롯한 공무원 여러분!

끝날 것 같지 않았던 불볕더위가 어느새 물러가고 이제 아침저녁으로 제법 찬바람이 불어옵니다.

하늘이 높고 푸른 가을이 성큼 다가왔습니다.

들판에 노랗게 익어가는 벼를 보면 마음도 넉넉해지는 것 같습니다.

지난 제51회 제1차 정례회 이후 비회기 동안 소외된 이웃과 함께 한가위 정을 나누고, 시민의 복리 증진과 시정 발전을 위해 의정활동을 펴 주신 의원님들께 감사의 말씀을 올립니다.

지난 10월 7일부터 9일까지 여섯 번째 세종축제가 열렸습니다.

올해 세종축제는 ‘날아오르다 600년 세종의 꿈’이란 주제로 수준 높은 공연과 공개방송, 문화 체험 프로그램 등이 진행되었습니다.

또 세종대왕 즉위 60주년을 기념해 세종대왕 콘텐츠를 활용한 다양한 한글·창의 산업전도 열어 우리 세종시민과 국민에게 세종시가 품은 역사적 의미를 되새기게 했습니다.

순조로운 축제 준비와 진행을 위해 밤낮없이 노력해 주신 자원봉사자분들과 시민 여러분, 관계 공무원의 노고에 다시 한번 고마움을 전합니다.

존경하는 동료 의원 여러분!

최근 국정과 지방행정의 핵심 화두는 자치분권입니다.

기초자치단체는 물론 마을 단위까지 주민이 주인이 되는 진정한 풀뿌리 민주주의를 실현하는 것이 국가의 지속 가능한 성장 잠재력을 높일 수 있기 때문입니다.

향후 있을 개헌 과정에서도 자치분권은 핵심 내용이 될 것입니다.

자치분권을 통해 지역의 다양성이 성장의 동력이 되고, 지역과 지역이 교류와 협력으로 더 큰 성과를 낼 것입니다.

이런 시대적 요구와 변화에서 의회의 역할과 책임은 막중합니다.

지역의 주인인 시민의 목소리를 대변하고 시민이 만족할 수 있는 의정활동 등이 있을 때 의회는 그 존재 가치를 증명할 수 있습니다.

대안이 있는 비판, 엄정한 감시와 견제 그리고 행동과 실천으로 우리 세종시가 자치분권을 선도할 수 있도록 힘을 모아 주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오는 10월 22일 국회의원회관에서 열릴 지방분권 촉구 결의대회를 통해 행정수도 개헌, 지방분권 개헌을 향한 우리 시민의 열망을 생생히 전달해 주실 것을 부탁드립니다.

존경하는 세종시민 여러분 그리고 집행부 관계 공무원 여러분!

오늘부터 10월 24일까지 8일간 제52회 임시회를 진행합니다.

이번 임시회에서는 조례안과 기타 안건 처리, 2018년 행정사무감사 지적사항 조치 결과 보고 청취 등이 진행될 예정입니다.

조례는 공무원이 일할 수 있는 제도적 근거를 마련해 주고, 시민 생활에 직접적인 영향을 주는 것인 만큼 의원 여러분께서는 상정된 조례안을 꼼꼼히 심사하여 주실 것을 당부드립니다.

그리고 집행부 공무원 여러분도 성실하고 적극적인 자세로 의정활동에 협조해 주실 것을 당부드립니다.

존경하는 동료 의원 여러분!

나날이 일교차가 커지고 있습니다.

바쁘고 힘든 의정활동 가운데에서도 늘 건강에 유의하시고, 지금까지 흘린 땀방울이 커다란 열매가 되어 돌아오는 풍성한 가을이 되길 기원합니다.

늘 한결같이 의정활동에 매진해 주시는 의원 여러분 그리고 지역 발전을 위해 노력해 주신 공직자 여러분께 다시 한번 감사의 말씀을 전합니다.

이 자리에 함께해 주신 여러분과 31만 세종시민 모두의 가정에 언제나 건강과 행복이 가득하시길 기원합니다.


감사합니다.

 

2018년 10월 17일

세종특별자치시의회 의장 서금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