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본문으로 바로가기 GNB메뉴 바로가기

세종특별자치시의회

×

새롭게 시작하는 10년, 함께 만들어가는 세종

홈 > 의회소개 > 의장실 > 의장 연설문

의장 연설문

의장 연설문 보기 페이지 : 제목, 작성자, 작성일, 조회수, 첨부파일, 본문으로 구분
제55회 세종특별자치시의회 임시회 개회사 세종시의회 2019-03-04 조회수 474

존경하는 세종특별자치시 시민 여러분!

선배·동료 의원 여러분 그리고 이춘희 시장님과 최교진 교육감님을 비롯한 관계 공무원 여러분!

만물이 겨울잠에서 깨어난다는 경칩이 다가오고 있습니다.

우리 조상들은 경칩이 되면 새싹이 돋고 본격적으로 농사를 준비했습니다.

이와 마찬가지로 세종시에는 시민들을 위한 주요 시책이 적시적소에 추진될 수 있도록 철저한 준비를 통해 시정 견제와 감시, 입법활동에 매진해 나가겠습니다.

얼마 전 3·1절을 맞아 우리 시뿐만 아니라 전국 각지에서 3·1운동 100주년을 기리는 행사가 열렸습니다.

우리 선조들은 총칼을 앞세운 일제의 무단통치에도 자유독립 의지를 평화적으로 만방에 선포하여 민족정신을 지켜 냈습니다.

동경 2·8 독립선언서 낭독과 3·1만세운동 대한민국 임시정부 수립은 치욕의 역사에서 빚어낸 우리 민족의 자랑스러운 유산입니다.

이처럼 평화와 번영으로 나아가기 위해 불굴의 역사는 우리 민족의 피땀으로 항거와 투쟁의 발자취에 따라 지금도 계속되고 있습니다.

존경하는 선배·동료 의원 여러분!

그리고 이춘희 시장님과 최교진 교육감을 비롯한 관계 공무원 여러분!

얼마 전 행정안전부가 세종시 이전을 완료했습니다.

8월부터 과학기술정통부의 이전이 계획되어 있는 만큼 이에 필요한 행정적 지원은 물론 세종시의 일원이 되는 행정안전부와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직원들의 조기 정착에도 힘써 주시기를 당부드립니다.

더 나아가 여성가족부 등 중앙행정기관의 추가 이전으로 세종시가 실질적인 행정수도의 면모를 갖출 수 있도록 부단히 노력해야 합니다.

세종시에는 시 집행부와의 적극적인 공조를 통해 대통령 세종 집무실과 국회 세종의사당 설치에도 더욱 박차를 가해 주시기 바랍니다.

스스로의 가능성을 믿지 않으면 아무 것도 시작할 수 없다는 명언이 있습니다.

올 한 해 세운 목표를 향해 진취적으로 도전해 간다면 우리의 꿈은 현실이 될 것이라고 확신합니다.

세종시에는 이번 회기에도 시민들의 의견과 바람을 가슴 깊이 새겨 연구하고 실천하는 의회가 되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2019년 3월 4일
세종특별자치시의회 의장 서금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