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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종시 발전의 불균형은 대중교통 체계가 원인 유** 2019-12-01 조회수 471

담당부서 산업건설위원회 처리완료


제가 알고 있는 바로는 세종시는 대중교통으로 세종 구석구석을 다 이동할 수 있도록 설계 계획되어 있다고 알고 있습니다.
그것이 세종시의 대표적인 특징이고 누구나 다 알고 있는 바로 현재의 비좁은 도로망을 감수하고 살고 있습니다.
그런데 지금 원활한 교통이 제대로 되어가고 있는지 묻고 싶습니다.
조그마한 소도시에서 이렇게 교통 격차로 불편한 주민들의 원성을 높이 사도 누구하나 해결해 주려는 의지가 없습니다
1. 세종은 대전과 오송역이 관문입니다. 세종은시민들이 가장 많이 이용하는 곳이지만 일부 지역에서는 직통이 없어서 승용차 를 이용할 수 밖에 없어 출퇴근 시간 정체로 몸살을 앓고, 세종시내를 다 돌고 시간을 낭비하면서 나가야하는 실태로 원성을 사고 있습니다.
2. BRT 및 대중교통 계획은 이미 한쪽 지역으로 집중되어 있는데도, 주민들의 숙원사업으로 균형잡힌 BRT 건설 제안에 관심도 없습니다.
3. 손바닥만한 세종시가 지역간의 천지차이의 부동산 격차로 상대적 박탈감을 조장하고 있는데도 지역적 투기지역 해소에도 관심을 기울이지 않습니다.
4. 세종시는 BRT만 균형있게 분산.운영되면 부동산 격차도 해결할 수 있다고 봅니다
균형잡힌 발전으로 시민 전체가 질높은 삶을 유지할 수 있도록 이끌어가는 것이 세종시 의원님들의 임무라고 알고 있습니다. 내 지역구만 챙기면 된다는 잘못된 정책과 결정으로 상대적 박탈감을 조장하는 정책은 아닌지 살펴봐 주셨으면 좋겠습니다.
"격차없는 세종시!, 누구나 행복한 세종시민!" 앞으로 세종시 의원님들의 활약을 기대해 봅니다
답 변
의정 발전을 위해 의견 주신 귀하께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귀하께서 의견 주신 민원사항〔고운동 교통불편(내부순환 BRT보조선, 1번국도 BRT노선 신설)〕에 대하여 집행부서로부터 청취한 의견은 아래와 같습니다.

BRT는「간선급행버스체계의 건설 및 운영에 관한 특별법」에 따라 국토교통부장관이 고시하는 기술기준에 적합한 BRT 체계시설을 갖추어야 운영이 가능하며,

- 특히, BRT(간선급행버스체계)는 정시성과 신속성 등 버스서비스를 도시철도 수준으로 대폭 향상시킨 대중교통시스템으로 적정한 수준의 서비스 제공을 위해 필요한 BRT 체계시설(전용도로, 전용정류장 등)을 갖추어야 합니다.

- 또한, 우리 시 도시교통체계 기본방향에 대한 대폭적인 수정과 개발계획 등 주요계획 변경, 막대한 재정 소요 등으로 타당성 등을 충분히 검토할 필요가 있습니다.

상기 내용대로 시청 소관부서의 의견을 드리며, 본 건의사항이 이루어지기 위해서는 계획단계부터 시행단계까지 일련의 계획검토와 시행이 필요하며, 예산이 많이 소요되는 사항이어서 단기간에 해결되기에는 어려운 점을 양지해주시기 바랍니다.

집행부(시청)의 진행사항에 따라 의회에서도 필요한 부분에 대하여 적극 협조하겠다는 말씀을 드리며, 기타 궁금하신 사항이나 건의사항은 세종시청 교통과(044-300-5524)로 문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아울러, 시의회에서는 시민의 다양한 민원․건의 사항 등이 개선될 수 있도록 집행부(시청)와 함께 노력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