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본문으로 바로가기 GNB메뉴 바로가기

세종특별자치시의회

×

새롭게 시작하는 10년, 함께 만들어가는 세종

홈 > 의회소식 > 보도자료

보도자료

대한민국시도의회의장협의회 지역소멸대응특별위원회 제3차 정기회 개최, 세종시의회 김학서 위원 등 참석 세종시의회 2023-11-01 조회수 206

대한민국시도의회의장협의회 지역소멸대응특별위원회 제3차 정기회 개최, 세종시의회 김학서 위원 등 참석_2


대한민국시도의회의장협의회 지역소멸대응특별위원회 제3차 정기회 개최, 세종시의회 김학서 위원 등 참석_3

세종특별자치시의회 김학서 의원(전의전동소정)1030일부터 31일까지 양일간 부산에서 개최된 대한민국시도의회의장협의회 지역소멸 대응 특별위원회3차 정기회의에 위촉 위원자격으로 참석했다.

이날 회의에서는 청주대 홍성웅 교수가 도시별 교통문제 해결방안을 주제로, 경북연구원 안성조 연구위원이 워케이션과 두 지역 살기를 중심으로라는 주제로 발제하며 교통과 관광 중심으로 지역소멸 문제를 해결하는 방안을 제시했다.

 

이어서 참석자들은 지방소멸위기 대응을 위한 관련 제도 마련 및 다양한 방안 모색 필요성에 대해 자유롭게 논의했다.

김학서 의원은 지방분권 강화, 지역 일자리 창출, 저출산 문제 해결 등이 지방소멸 위기를 극복할 방안이라고 생각한다. 아울러 세종의 행정수도 완성이 우리나라의 지방인구 소멸 문제를 해소할 수 있는 계기가 될 수 있을 것이라고 전했다. 또한 인구감소 문제를 해소하기 위해 교육정책, 이민정책에 대해 특위에서 논의해 볼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한편 지역소멸대응특별위원회는 대한민국시도의회의장협의회 지역소멸 대응 특별위원회 규정에 따라 설치·운영되고 있으며 전국 광역 시·도의원 17명으로 구성되어 지역소멸 대응 정책개발, 연구, 제도 및 입법 촉구 등의 활동을 수행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