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본문으로 바로가기 GNB메뉴 바로가기

세종특별자치시의회

×

새롭게 시작하는 10년, 함께 만들어가는 세종

홈 > 의회소식 > 보도자료

보도자료

세종시의회, 특별자치시․도의회 지방분권 의정박람회 참가 세종시의회 2023-11-01 조회수 266

세종시의회, 특별자치시․도의회 지방분권 의정박람회 참가_2


세종시의회, 특별자치시․도의회 지방분권 의정박람회 참가_3

세종특별자치시의회(의장 이순열)1일부터 2일까지 이틀간 제주특별자치도의회에서 개최되는 특별자치시도의회 지방분권 의정박람회에 참가했다.

 

지방분권 의정박람회는 올해 처음 개최되는 행사로, 제주세종강원전북 등 4개 특별광역자치단체가 출범 또는 출범 예정에 따라 각 지역 특성과 특별법 목적에 맞는 지방분권 모델의 협력체계를 구축하기 위해 마련됐다. 지방의회 차원의 역할과 협력 방안을 모색하기 위해 제주도의회의 제안으로 4개 시도의회가 공동주최하고 제주도의회 주관으로 개최되었다.

 

지난 2006년 국제자유도시를 표방하며 제주도가 첫 특별광역자치단체로 출범한 이후 2012년 국가균형발전을 위한 행정수도 건설을 위해 두 번째로 세종특별자치시가 출범했다. 올해 6월에는 미래산업글로벌도시를 표방한 강원특별자치도가 출범했으며, 네 번째로 내년 1월에는 글로벌 생명경제도시라는 비전을 내걸고 전북특별자치도가 출범을 앞두고 있다.

 

박람회의 주요 내용은 4개 시도의회 상생협력 업무협약 특별자치시도 동반성장을 위한 지방의회 협력모델 구축을 위한 토론회 지방분권 관련 4개 시도의회의장 토크콘서트 지역별 비전을 담은 전시 부스 운영 지역별 고향사랑기부제 홍보 지역별 문화공연 등으로 구성됐다.

 

이날 토크콘서트에 참여한 이순열 의장은 국가 균형발전의 새 시대를 위한 새로고침이라는 제목의 발표를 통해 균형발전을 위해 2000년대 초부터 지속적인 국가 차원의 다양한 정책적 노력이 시행되고 있다. 하지만 수도권 집중 현상은 오히려 심화하고, 비수도권은 갈수록 지방소멸이라는 심각한 위기의 황을 맞고 있다라며, “행정수도 완성 및 충청권특별지자체의 성공적인 출범과 운영 등 추진 동력 확보와 함께 지방에 대한 각종 규제 완화 등을 통한 수도권과 비수도권 간 산업 역동성의 격차 해소로 수도권 집중을 해소하고 균형발전을 실현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특별법 관련 토론회에서는 자치분권 시대 선도를 위한 세종시의회의 방향과 과제에 대한 대전세종연구원 김흥주 책임연구위원의 주제발표가 이어졌다. 토론자로 참여한 안신일 의원은 국회세종의사당 건립 확정 등 세종시는 앞으로 대한민국의 정치행정수도로 발돋움할 지역이다. 이 역할과 위상에 한참 못 미치는 세종시법을 전면 개정하여 수도로서의 경쟁력을 확보해야 한다. 4개 특별자치시도의회가 연대와 협력으로 원팀이 되어 지방의 위기를 극복하고 국가균형발전과 지방분권을 선도해 나가자고 말했다.

 

세종시의회는 세종시 탄생과 행정수도를 향해 걸어온 길이라는 주제로 전시 부스를 운영하여 세종시의 탄생 배경, 출범 이후 국회세종의사당 건립 확정까지 행정수도 완성을 향한 세종시의 비전 등을 홍보함으로써 박람회에 참여한 시민들의 많은 관심을 끌었다.

 

또한, 세종시 문화교류 공연팀으로 참여한 안은선 밴드팀은 세종의 대표명소 중 하나인 이응다리라는 곡 등을 선사해 참여자들의 열띤 호응과 박수를 받았다.

 

 

 

끝으로 이순열 의장은 이번 박람회를 계기로 특별한 소명과 비전을 갖고 출범한 4개 특별자치시도의회가 주축되어 지방을 살리고 수도권 일극 체제를 극복할 방안 등을 지속하여 논의하고, 협력해 나가겠다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