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본문으로 바로가기 GNB메뉴 바로가기

세종특별자치시의회

×

새롭게 시작하는 10년, 함께 만들어가는 세종

홈 > 의회소식 > 보도자료

보도자료

세종시의회 의회운영위원회, 2024년도 행정사무감사 실시 세종시의회 2024-06-13 조회수 119

세종시의회 의회운영위원회, 2024년도 행정사무감사 실시_1


세종시의회 의회운영위원회, 2024년도 행정사무감사 실시_2

세종시의회 의회운영위원회(위원장 유인호)는 제89회 정례회 기간 중인 12, 의회사무처를 대상으로 2024년도 행정사무감사를 실시했다.

의회운영위원회는 이날 행정사무감사에서 의회사무처 업무 전반에 대한 추진 사항을 점검하고 미흡한 행정에 대해 시정을 요구하며 보다 발전적인 의회가 될 방안을 마련해 달라고 주문했다.

 

유인호 위원장세종시의회 주최로 개최된 제2회 특별자치시·도의회 자치분권 의정박람회*에서 채택된 상생협력 및 동반성장을 위한 공동성명서에 대해 언급하며 이러한 협약이 전시성 이벤트에 그치지 않도록 4 시도의회와 유기적으로 협력하고 체계적으로 행정을 지원해야 한다고 당부했다.

 

또한, 유 위원장은 의정활동 지원 인력인 정책지원관의 평가에 대해 정책지원을 받는 의원들의 의견도 참고할 방안을 다각적으로 검토해 줄 것을 제안했다.

 

김동빈 부위원장은 청사 내 누수 때문에 예산 5천만 원이 투입되었는데 또 누수가 발생했다고 지적하며, 예산을 집행할 때는 같은 사유로 반복해서 집행하는 일이 생기지 않도록 철저한 원인 파악이 선행되어야 한다고 당부했다.

 

이어, “의정자료실을 개방하는 것은 의정자료 제공을 통한 시민의 알권리를 보장하기 위한 방안이라며 이용률 제고를 위해 힘써 줄 것을 요청했다.

 

김광운 위원은 시정을 감시하는 기구로서 모범이 되어야 함에도 세종시의회의 청렴체감도가 하위권에 머물러 있는 것을 지적하며 이를 향상하기 위한 다각적인 대책 마련을 주문했다.

 

이어, 의회청사 방호를 위한 인력이 부족한 것을 지적하며 본회의 시 방청관리를 위해 시청에 지원 인력을 요청하여 배치해야 한다고 말했다.

 

또한, 사무처 직원들의 사기진작을 위한 문화가 있는 날행사에 의원들도 함께 참여하며 서로가 이해하는 시간이 될 수 있도록 사전에 일정을 조정하여 추진해달라고 요청했다.

 

김현옥 위원은 의회 누리집 자료관리가 소홀한 것을 지적하며 시민들이 누리집을 통해 의회의 정보를 수집하는 만큼 자료의 현행화에 신경 써 달라고 요청했다.

 

이어, 직장 내 4대폭력예방교육의 낮은 이수율을 우려하며 이러한 수치가 직원들의 성인지감수성 부족으로 이어질 것을 염려했다. 김 위원은 의원·직원들이 필수 교육을 이수할 수 있도록 교육 안내 등을 정기적으로 독려할 것을 주문했다.

 

김효숙 위원은 경차 구역 미표시 및 안내물 미부착 주차장 조명 센서 반응 지연 등을 예로 들며 의회 청사 내 주차장 관리가 미흡한 것을 지적했다.

 

또한, 김 위원은 의회의 시설 관리 인력은 1명으로 청사를 관리하기에도 부족하나 안전관리업무 또한 이관되어 업무가 가중된 상황이라며 인력이 충원될 때까지는 시와 유기적으로 협력하여 시설의 안전 관리에 소홀함이 없도록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끝으로 유인호 위원장은 행정사무감사 기간 중 언급된 지적 사항에 대해 조속히 개선 방안을 수립해서 적절한 조치를 취해 달라면서 향후 유사한 사례가 발생하지 않도록 유념해 달라고 당부했다.

한편, 의회운영위원회는 오는 18일에 열리는 제3차 회의에서 행정사무감사 지적사항이 담긴 결과보고서를 채택하고, 관련된 사안들을 지속 관리할 수 있도록 후속 조치를 요구할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