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본문으로 바로가기 GNB메뉴 바로가기

세종특별자치시의회

×

세종특별자치시의회

소통과 공감, 신뢰받는 세종특별자치시의회

  • 전체메뉴
  • 통합검색
  • 외부링크
누리집지도
통합검색

소통과 공감, 신뢰받는 세종특별자치시의회

홈 > 의회소식 > 보도자료

보도자료

임채성 의장, 행정수도 세종 완성 위해 협력 강화 및 인사청문회 도입 전격 합의 세종시의회 2025-05-19 조회수 102

임채성 의장, 행정수도 세종 완성 위해 협력 강화 및 인사청문회 도입 전격 합의_2


임채성 의장, 행정수도 세종 완성 위해 협력 강화 및 인사청문회 도입 전격 합의_3

임채성 세종특별자치시의회 의장은 19일 최민호 세종시장을 만나 행정수도 세종 완성대선 공약의 실현 방안에 대해 논의했다.

 

이번 면담은 대선 과정에서 각 당의 공약으로 제시되고 있는 행정수도 세종 완성에 대해 의회와 시 집행부 간의 의견을 나누고 구체적인 실현 방안을 논의하기 위해 마련됐다.

 

임 의장은 행정수도 세종 완성은 40만 세종시민은 물론, 국가 균형발전을 염원하는 모든 이들의 꿈이라며, “이 목표에 대해 다른 마음이나 이유가 있을 수 없다라고 강조했다.

 

임 의장은 현재 대선 국면에서 행정수도 세종 완성공약은 그 어느 때보다 강한 의지를 담고 있다, “이번 기회를 계기로 더 이상의 소모적인 논쟁은 끝내, 실행에 나서야 할 때라고 말했다.

 

또한 공약이 실현될 수 있도록 의회와 시는 물론 교육청까지 참여해 구체적인 계획과 실행 방안을 마련해, 새 정부에 강력히 건의하고 공약 이행을 촉구해야 한다고 제안했다.

 

한편, 이 자리에서 임 의장은 시 산하 공공 기관장에 대한 인사청문회 제도도입을 제안했다.

 

2012년 세종시 출범 이후 인사청문회 도입에 대한 요구가 꾸준히 있었지만, 그동안 제도의 실효성 문제와 정치적 이유 등으로 인해 도입이 어려운 상황이었다.

 

“2023년 지방자치법 개정으로 지방의회 인사청문회 제도의 법적 근거가 마련되어 있고, 조례도 제정된 만큼 산하 기관장 후보자의 자질과 능력 등을 검증하기 위해 인사청문회를 실시하자라며 최 시장의 결단을 촉구했다.

 

임 의장의 제안에 대해 최 시장은 수용 의사를 밝혔다. 이는 지난 3월 열린 제97회 임시회에서 임 의장에게 요청한 직권상정이 통과된 데 대한 화답으로 보인다.

 

이에 따라 9월 새롭게 출범 예정인 세종평생교육·정책연구원 원장 후보자에 대한 첫 인사청문회가 열릴 것으로 예상된다.

 

임 의장은 오늘 만남이 행정수도 완성과 시민 삶의 질 향상을 위해 의회와 시가 협력적 관계를 더욱 굳건히 다지는 계기가 되길 기대한다라며 화합과 상생을 바탕으로 함께 발맞춰 나가자라고 강조했다.

 

그동안 세종시의회와 세종시 간에는 인사청문회를 두고 이견이 표출되며 첨예한 갈등이 이어져 왔다.

 

 

 

그러나 이번 임 의장과 최 시장의 만남을 계기로, 대화와 타협을 통한 상생과 협력이 본격화될 것으로 기대된다. 또한, 임 의장이 취임 후 줄곧 강조해 온 협치의 가치를 보여준 의미 있는 성과로 평가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