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본문으로 바로가기 GNB메뉴 바로가기

세종특별자치시의회

×

새롭게 시작하는 10년, 함께 만들어가는 세종

홈 > 의회소식 > 보도자료

보도자료

세종시의회 온 수왕·연동·으뜸초 학생들 ‘일일 의원 체험’ 눈길 세종시의회 2021-07-16 조회수 277

세종시의회 온 수왕·연동·으뜸초 학생들 ‘일일 의원 체험’ 눈길_2


세종시의회 온 수왕·연동·으뜸초 학생들 ‘일일 의원 체험’ 눈길_3

 청소년 의회교실 ‘의회 견학’ 프로그램 운영…지역 의원과 만남 등 진행

 

 

 세종특별자치시의회(의장 이태환)는 7월 6일부터 14일까지 총 4차례에 걸쳐 하반기 청소년 의회교실의 일환으로 의회 견학 프로그램을 운영했다.

 

 이번 의회 견학은 발열 체크와 출입명부 작성, 마스크 착용 및 손 소독 등 방역 지침을 철저히 준수한 가운데 소규모로 진행되었다.

 

 지방자치 30주년 기념행사 주간에 맞춰 진행된 의회 견학 프로그램을 통해 연기면 수왕초 등 3개 학교 총 135명의 학생들이 지방의회의 역할과 기능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을 가졌다. 

 

 7월 6일 연기면 수왕초등학교를 시작으로 7월 9일 연동면 연동초, 7월 13일과 14일 고운동 으뜸초 4~6학년 학생들을 대상으로 지방의회 30주년 기념 사진전 관람과 의회 홍보 동영상 시청, 의회 퀴즈 등을 진행했다. 

 

 또한 각 지역구 의원인 차성호·채평석·손현옥·이영세 의원과 질의응답 시간을 가진 데 이어 2분 자유발언 및 전자투표 등 일일 모의 의원 활동을 체험했다. 

 

 이 과정에서 초등학생 관점으로 바라본 요구사항들이 눈길을 끌었다. 수왕초 학생들은 학교 앞 통학로에 과속 방지턱 및 카메라 추가 설치를 제안했으며 연동초 학생들은 지역에 부족한 영화관과 도서관 등 문화시설 확충이 필요하다고 봤다. 

 

 2개 반씩 이틀에 걸쳐 방문한 으뜸초 학생들도 학교 앞 과속·신호 단속 카메라 추가 설치와 갈등학급 해결 지원을 요구하는 등 다양한 주제로 자신의 의견을 전달했다. 

 

 참가자들은 “다양한 체험 프로그램을 통해 지방의회가 하는 일에 대해 깊이 있게 알게 됐다”면서 “다음에도 이런 기회가 있다면 또 참여하고 싶다”는 소감을 남겼다. 

 

 세종특별자치시의회(의장 이태환)는 “지방의회 30주년 기념 주간에 맞춰 진행된 이번 견학 프로그램을 통해 의회의 의사결정 등 민주적 의식을 함양하고 민주시민으로 성장하는 데 소중한 자산이 되었기를 바란다”면서 “세종시의회는 청소년들의 의견에 귀 기울여 청소년들이 마음껏 꿈을 펼치도록 다양한 제도와 정책을 개발하는 데 더욱 힘쓰겠다”고 말했다.

 

 한편, 세종시의회는 하반기를 맞아 제70회 임시회 본회의 방청 및 찾아가는 의회교실 등 다양한 방식으로 청소년 의회교실을 운영할 계획이다.